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춘을 위한 무제한 여행 패스! 내일로 패스로 탑승 가능한 열차 총정리

Future & Life

by 현대로템 2019. 8. 1. 15:39

본문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어디로 떠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특히, SNS 등에 휴가 인증샷을 남기는 여행객들이 늘면서 남들이 모르는 나만의 여행지를 찾아 떠나는 것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 현대로템 블로그에서는 다가오는 휴가, 일상을 벗어나 특별한 곳으로 떠나고 싶은 청춘을 위해 우리나라 전국 어디든 갈 수 있는 프리 패스! 내일로 패스를 소개합니다. 매년 여름 청춘을 설레게 했던 내일로 패스가 2019년 여름을 맞아 새롭게 돌아왔다고 하는데요. 내일로, 그냥 즐기기엔 뭔가 아쉬웠다면?! 오늘 소개하는 열차 이용 ‘꿀팁’ 확인하고 똑똑하게 여행해보세요!


익숙하고도 낯선 내일로, 누구냐 넌!

아직 내일로 패스를 이용해본 적이 없는 사람들도 한 번쯤은 내일로에 대해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그만큼 인기 있는 철도 패스의 하나인데요. 내일로는 만 27세 이하 청년들이 패스 한 장으로 일정 기간 열차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여행 상품을 말합니다. 구매한 이용권에 해당하는 기간 동안 전국 각지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 전국 투어를 하는 청춘들이 주로 애용하고 있습니다.


▲청춘을 위한 무제한 여행 패스 ‘내일로’ (출처: 내일로 공식 홈페이지)

정해진 열차 탑승 시간에 쫓기지 않고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으며, 경제성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최근의 여행 트렌드와 부합하는데요. 이 때문에 매년 내일로 패스가 운영하는 기간에 맞추어 여행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 많습니다. 올해는 6월 초부터 하계 내일로 패스 운영이 시작되었으며, 다가오는 8월 31일까지 운영 예정입니다.

내일로는 3일권, 5일권, 7일권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휴가 일정에 맞추어 적절한 패스를 구매하면 되는데요. 각 패스의 가격 차이가 1만 원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장기권을 이용할수록 경제적 혜택이 더 큽니다. 또한, 친구나 연인 등과 함께 여행하는 청춘을 위해 2인권도 판매하고 있는데요. 두 사람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2인권은 패스를 각각 살 때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내일로 패스 이용 시 주의할 점 (출처: 내일로 공식 홈페이지)

한편, 내일로를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는데요. 만약 2인권 패스를 구매했다면, 패스에 등록된 이용객 두 명이 함께 이동해야 하며 여행 경로가 달라지더라도 서로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또한 나이에 따라 이용 제한이 있는 패스인 만큼 승무원이 티켓과 함께 신분증을 요구할 수 있으니 꼭 함께 챙겨가야 합니다. 캡처한 이미지는 내일로 패스로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으로 티켓을 구매할 경우에는 반드시 글자가 흐르고 있는 정식 승차권을 제시해야 합니다.


2019 하계 내일로 한눈에 보기

◎ 운영 기간 : 2019.6.3(월)~2019.8.31(토) 단, 권종별로 판매 마감 기한 상이
◎ 이용대상 : 만27세 이하 내∙외국인
◎ 판매처 :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코레일톡, 역창구
◎ 정보 : 내일로 공식 홈페이지(바로 가기)



내일로,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

나의 여행 일정에 맞는 내일로 패스를 준비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떠나볼 차례입니다. 내일로 패스를 구매하면 지정된 기간에 ITX-청춘, ITX-새마을, 새마을, 누리로, 무궁화호의 입석 또는 자유석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일부 열차에서는 좌석지정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패스 하나로 철도망이 연결된 곳을 모두 여행할 수 있는 셈이죠.


▲ITX-청춘을 타고 갈 수 있는 춘천 구봉산전망대 카페거리

열차는 지상에서 가장 빠르고 안전하게 장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의 하나로 북에서 남, 서에서 동으로 국내 곳곳에 철도가 닿지 않는 지역이 거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철도를 이용하면 평소 가보고 싶었던 지역이나 남들은 모르는 국내의 숨겨진 명소 등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것이죠. 수도권, 강원권,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까지! 내일로 패스만 있다면 전국 방방곡곡을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내일로 패스를 이용하면 전국의 주요 맛집, 관광지, 숙박 등에서 방문 혜택을 얻을 수도 있는데요. 서울, 수원, 춘천, 대전, 전주, 광주, 안동,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내일로가 엄선한 업소 방문 시 다양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각 도시의 주요 명소가 궁금하거나 여행 계획 짜기 막막한 내일러라면 믿고 갈 수 있는 내일로 방문역만의 혜택을 즐겨보세요!

▲내일로 패스 전국 지역별 혜택(바로가기)


뭘 타고 가야 할까? 내일로 열차 고르기 꿀팁!

이렇듯 전국 곳곳을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는 내일로 패스! 하지만 이용할 수 있는 열차의 종류가 너무 다양해 지역과 여행 코스를 선정하고도 막상 어떤 열차를 이용해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무조건 빠른 열차를 이용하자니 창밖에서 즐기는 여행지의 낭만을 느끼지 못할 것 같고, 느린 열차를 이용하자니 긴 이동 시간이 걱정됩니다. 이럴 때, 나만의 여행 성향과 일정에 따라 적절한 열차를 선택하면 훨씬 더 똑똑하게 내일로를 즐길 수 있다는 사실! 현대로템 공식 블로그에서 준비한 내일로 열차 고르기 ‘꿀팁’! 지금 바로 소개합니다.

먼저 내일로 패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열차의 종류를 정확히 파악해야 할 텐데요. 앞서 언급했듯이 기본적인 이용조건으로는 ITX-청춘, ITX-새마을, 새마을, 누리로, 무궁화호의 입석 또는 자유석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추천하고 싶은 열차는 ITX-청춘 열차입니다. 이 열차는 낭만과 꿈, 열정을 간직한 청춘에게 딱 어울리는 열차로 청춘에 대한 동경과 추억을 담아 달리는 도시간 급행열차(Inter-city Train eXpress)라는 콘셉트로 시작되었습니다. 내일로 여행을 떠나는 청춘들에게 딱 어울리는 열차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용산부터 춘천까지 약 70분에 걸쳐 운행하며 청량리, 청평, 강평, 강촌, 춘천 등 낭만으로 대표되는 지역 곳곳에서 정차합니다.


▲ITX-청춘 차량 객실 구조(출처: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

ITX-청춘의 최고영업속도는 180km/h로 무궁화, 새마을, 누리로 등의 열차보다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데요. 지나가는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면서도 목적지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ITX-청춘 열차가 더 낭만적인 이유! 바로 ITX-청춘에서만 즐길 수 있는 2층 객차 덕분입니다. ITX-청춘의 4, 5호차량은 2층 객차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 덕분에 2층 객실을 이용할 경우, 여행지로 가는 내내 색다른 뷰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알아두면 쓸데있는 2층 열차 상식(바로가기)

다음으로 소개할 열차는 ‘ITX-새마을’ 열차입니다. ITX-청춘 열차나 새마을호 열차는 많이 들어보셨지만, ‘ITX-새마을’ 열차는 생소한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내일로 패스를 이용해본 여행객들에게는 가장 사랑받는 차량 중 하나입니다. 열차 내에 각종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 쾌적한 열차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ITX-새마을’이라는 이름은 대국민 열차명 공모를 통해 선정되었는데요. 퇴역하는 새마을호를 대체할 목적으로 현대로템에서 제작한 차량으로 2014년 5월 12일부터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경전선, 중앙선 등 주요 간선에서 운행하는 간선 전기동차로 운행하는 구간이 폭 넓고 다양한 역에 정차하기 때문에 전국 투어에서 빠질 수 없는 열차입니다. ITX-청춘에 비해 최고속도는 느리지만, 완행열차의 매력을 고스란히 담고 있어 인기가 좋습니다. 여기에 쾌적하고 깔끔한 내부 시설이 더해지면서 열차 여행을 즐기는 내일러들의 든든한 발이 되어주고 있죠.


▲ITX-새마을 열차의 객실 및 부속실 조감도(출처: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

ITX-새마을 열차에서는 여행객들의 편의를 배려한 시설이 특히 눈에 띄는데요. 양면 LCD 표시기 장치로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열차 운행 정보 등을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고, 독서등과 실내 간접등이 매장되어 있어 늦은 시간에 이동할 때도 여행 계획이나 간단한 여행 일지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롤 블라인드가 설치되어 있어 일조량이 높은 여름에도 객실 내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자판기, 옷걸이 등 여행객들에게 꼭 필요한 편의 시설이 돋보입니다.


열차 여행의 낭만도 좋지만, 무엇보다 목적지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은 내일러라면 내일로 패스의 좌석지정 할인 혜택을 이용하면 됩니다. 내일로 패스를 구입하면 일부 열차의 입석 또는 자유석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좌석을 지정하여 일반실 운임 대비 6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특히 KTX, 관광전용열차(O, V, S, A, DMZ, G-train, 경북관광테마열차) 등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열차 여행의 폭이 한층 넓어집니다. 좌석지정 할인 혜택은 평소 내일로를 즐기고 싶었지만, 장시간 이동이 부담스러웠거나 여행지까지 편안하게 앉아서 이동하고 싶었던 분들도 애용할 수 있는 혜택입니다.


지정좌석 할인 혜택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열차 중에서는 단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고속철도, KTX를 추천하고 싶은데요. KTX는 전국 어디든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열차 배차 간격이 조밀하여 다양한 시간대에 이동하기 편리합니다. 최고속도는 무려 300km/h 이상으로 다른 열차 대비 월등한 빠르기를 자랑하는데요. 서울에서 부산까지 약 2시간 40분 정도면 도착할 수 있어서 여행 기간이 짧은 내일러들이 여행지에서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KTX 객실 차량 구성 (출처: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

KTX는 KTX-산천을 기준으로 보통 10량(동력차 2량, 객차 8량)이 1대 편성으로 구성됩니다. 하지만 승객의 수요에 따라, 2개의 열차를 연결하는 중련 편성도 가능하기 때문에 20량을 1편성으로 운행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중련 운행의 경우 최대 935석의 좌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많은 승객이 KTX의 편안한 좌석에 앉아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객실 내에는 열차 카페 대신 자동판매기를 설치하여, 더욱더 넓고 쾌적하게 좌석을 이용할 수 있는 점도 KTX만의 특징입니다. 만일 KTX 좌석지정 할인 혜택을 누리고 싶은데 좌석이 매진되었다면, 입석 또는 자유석 운임을 60% 할인받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따로 또 같이, 열차의 중련운행 시스템 A to Z(바로가기)


▲미래형 철도에 적용될 현대로템의 신기술 고객 맞춤형 멀티미디어 서비스

이 밖에도 나만의 여행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열차를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는 내일로 패스! 개인의 취향이 담긴 여행이 보편화되면서 앞으로 제작되는 열차에는 이러한 트렌드가 더욱 적극적으로 반영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오늘 소개한 열차를 포함해 현재 국내의 다양한 열차에서 콘센트, 무료 와이파이 등의 객실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으며, 신기술이 적용된 열차도 공개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도 이렇듯 변화하는 여행객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발맞추어 더욱더 안전하고 쾌적한 열차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여러분의 다음 여행과 함께하게 될 현대로템의 신기술은 무엇일지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