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tem Inside

10대 뉴스로 보는 현대로템의 2021년 총결산

국내외로 다사다난했던 2021년이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2021년은 사업, ESG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현대로템에게도 의미 있는 한 해였는데요. 현대로템의 2021년을 10가지 뉴스로 정리했습니다.

1. 수소전기트램 콘셉트카 개발 및 실증사업 착수

현대로템의 수소 사업이 유의미한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4월 ‘K-수소트램 콘셉트카 기동 시연회’에서는 수소전기트램 콘셉트카 실물을 공개하며 주목 받았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수소시스템 핵심 전장품 기술을 확보하고 7월부터 본격적인 실증사업에 착수했습니다. 현대로템은 수소전기트램의 시험차량 개발 및 실차 검증을 2023년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 수소경제 시대의 친환경 대중교통, 현대로템 수소전기트램

 

▲ 현대로템이 올 4월 공개한 수소전기트램 콘셉트카

 

2. 다양한 해외 철도 사업 수주

2021년은 현대로템 레일솔루션사업본부의 신규 수주가 이어진 해이기도 합니다. 현대로템은 이집트 철도 신호 현대화 사업, 탄자니아 전동차 및 전기기관차 사업, 대만 카오슝 레드 라인 도시철도 사업, 캐나다 에드먼턴 트램 사업 등 다양한 사업들을 수주했습니다. 현대로템은 탄자니아 사업을 통해 탄자니아 철도시장 첫 진출에 성공했으며, 캐나다 에드먼턴 트램 사업은 해외 트램 선진국에서 경쟁업체들을 제치고 트램 부문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한 사례기도 합니다.

 

▲ 현대로템 캐나다 에드먼턴 트램 조감도

 

3. 2021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 참가

현대로템은 올 6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1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에 참가해 친환경 수소사회 비전을 제시하고 종합 철도 솔루션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선보였습니다. 현대로템은 수소전기트램, 수소충전시스템 등 수소 관련 기술이 집약된 전시 공간을 마련해 미래 로드맵을 제시했는데요. 국내 첫 320km/h급 동력분산식 고속전철을 비롯해 VR 및 AR 체험존 등 다양한 전시 구성을 통해 미래 비전과 기술력을 알렸습니다.

 

▲ 2021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에 참가한 현대로템

 

4. ADEX 참가와 미래 모빌리티 홍보

10월 개최된 ADEX 2021은 다양한 무기체계와 신개념 모빌리티의 각축전이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현대로템의 디펜스 드론, DOSS 등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들이 특히 주목 받았죠. 디펜스 드론은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무인 플랫폼이며, 지능형 로봇 기술과 휠 구동 방식을 결합한 미래 모빌리티 DOSS는 원격주행 등을 시연해 현대로템 방산 부문의 미래 비전을 보여주었습니다.

▲ DOSS에서 디펜스 드론까지, ADEX 2021에서 공개된 현대로템 방산 기술력

 

▲ 현대로템 디펜스 드론

 

5. 다목적 무인차량 신속시범사업 완료

지난해 ‘다목적 무인차량 신속시범획득사업’을 수주한 현대로템은 올 7월 다목적 무인차량 2대를 성공적으로 납품했습니다. 우리 군 최초의 군용 무인차량인 다목적 무인차량은 현대로템이 개발한 HR-셰르파를 기반으로 성능을 강화한 모델로 자율주행 센서와 주야간 카메라, 원격무장장치(RCWS) 등을 갖췄습니다. 최대속도, 등판성능, 항속거리 등 25개 요구성능 평가 항목을 모두 만족한 다목적 무인차량은 그 품질을 입증하며 성과를 거뒀습니다.

▲ 현대로템 다목적 무인차량, 주목해야 할 포인트!

 

▲ 현대로템이 납품한 다목적 무인차량

 

6. 차륜형 지휘소 차량 개발 완료

현대로템은 올해 차륜형 지휘소 차량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지난 2017년 차륜형 지휘소 차량 체계개발 사업을 수주한 이래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고 국방규격화를 마친 것인데요. 차륜형 지휘소 차량은 네트워크 기반 전투지휘체계를 갖춰 실시간으로 전장정보를 공유, 이동 중에도 신속하고 효율적인 부대 지휘가 가능한 차량입니다. 앞으로 양산 사업을 통해 일선에서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 현대로템 차륜형 지휘소 차량

 

7. 생산본부 출고량 사상 최고 기록

올해 현대로템 창원공장은 창립 이래 최고의 출고량을 기록했습니다. 고속전철인 KTX-이음을 비롯해 카이로 2호선 전동차, 말레이시아 전동차 등 다수의 철도차량이 출고됐으며 K2전차, 차륜형장갑차, 장애물개척전차 등 다양한 방산 차종도 함께 출고됐습니다.

 

▲ (왼쪽) 올해 영업운행을 시작한 KTX-이음, (오른쪽) K2전차

 

8. 전사 품질경영 마인드 내재화 교육

지난 10월에는 현대로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품질경영 마인드를 내재화하기 위한 특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놓치기 쉬운 품질의 중요성과 품질경영의 의미를 함께 되새기는 시간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 현대로템 전 직원 대상으로 실시된 품질특강 온라인 교육

 

9. 유의미한 지속가능경영(ESG) 성과

현대로템은 올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처음 발간하고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발표한 ‘2021년 상장기업 ESG평가 및 등급 공표’ 결과에서 우수등급인 A등급을 받았습니다. ESG 등급의 경우 지난해 통합등급 B+에서 통합등급 A로 상향된 것인데요. 현대로템은 국내 중공업 기업 최초로 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태스크포스(TCFD) 지지를 선언했으며 친환경 제품 개발과 기술혁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 현대로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놓쳐선 안 될 포인트!

▲ ESG 종합평가 A등급 달성한 현대로템 지속가능경영

 

▲ 2021년 첫 발간된 현대로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10. 임직원 행동가이드 수립

마지막으로 현대로템 임직원 행동가이드인 ‘Smart Way 7Rules’ 수립이 있습니다. 조직문화 개선활동의 일환으로 행동가이드를 수립하고 ‘새로운 일하는 방식’이 내재화될 수 있도록 캠페인을 추진해왔는데요. 현대로템은 조직문화 개선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 현대로템 임직원행동가이드Smart Way 7Rules

 

놀라운 소식으로 가득했던 현대로템의 2021년, 어떻게 보셨나요? 현대로템은 각 사업부문에서 새로운 시도를 지속하는 것은 물론, ESG를 고민하며 기업문화까지 혁신해 나가고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 일이 가득할 현대로템의 2022년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