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tem Inside

국토교통부장관 표창 수상한 현대로템 연구원 이야기

모든 기업에게 임직원 교육은 구성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현대로템 역시 임직원이 필요로 하는 내부, 외부 교육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데요. 최근 국제철도전문가 교육 과정에 참가해 국토교통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현대로템 주혜리 연구원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국제철도전문가 과정에 참여하기까지

▲2021년 국제철도전문가 과정 입학식에 참가한 주혜리 연구원(앞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

Q.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현대로템 레일솔루션연구소 SE실 시스템개발팀에서 차상신호장치 수행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주혜리 연구원입니다. 올해 10년 차 연구원으로 지금은 육아휴직 중입니다.

Q. 육아휴직 기간에 국제철도전문가 과정을 수료하셨다고 들었습니다.

A. 선후배들이 수료한 교육 과정이라 이전부터 관심이 있었는데요. 육아휴직 기간이지만 업무에 대한 감을 유지하고 철도 전문 역량을 강화하고자 국제철도전문가 과정을 수료하게 되었습니다. 

▲IRP 과정의 절반은 현장 수업, 나머지 절반은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Q. 국제철도전문가 과정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한국철도협회에서 주관하는 교육 과정으로 기본(레벨1), 심화(레벨2), 통합(레벨3) 등 총 3가지 과정으로 나뉘는데요. 저는 그 중 철도 프로젝트 실무자 양성에 중점을 둔 레벨1 기본 과정을 지난해 수강했습니다. 9개월의 기간 중 절반은 대면 수업으로, 나머지 절반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했습니다. 여러 전문가분들이 양질의 수업을 진행해 주셨고요. 철도 분야 다양한 직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Q. 육아와 수업을 병행하기 쉽지 않으셨을 것 같습니다.

A. 임신 8개월 때 입학식에 참석했는데 현대로템 참가자가 저 뿐이었고 배가 많이 나와서 조금 쑥스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웃음). 다들 이해해 주셨고 명함을 주고받으며 자기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거리두기 4단계로 격상되면서 수업이 비대면으로 바뀌어 출산 후에는 집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외향적인 성격이라 산후우울증 걱정이 있었는데 회사의 지원과 가족들의 도움으로 이번 교육 과정에 참가하면서 이를 극복하는 효과도 부차적으로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국제철도전문가 과정 팀원들이 매우 협조적이고 유쾌한 분들이셔서 즐겁게 교육에 임할 수 있었는데요. 코로나가 아니었다면 같은 기수끼리 기업 탐방 등 교육 콘텐츠에 참여할 수 있었을 텐데 이 부분이 아쉽습니다.

▲비대면으로 진행된 수료식
▲비대면 조별 발표 화면

Q. 이번 교육이 연구원님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궁금합니다.

A. 철도 부문 업무를 해왔지만 지금까지 알던 것에서 나아가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전반적인 교육이 영어로 진행됐기 때문에 영어 발표 스킬 등 관련 부문 역량 강화에도 많은 도움을 받았고요. 

강의는 국제기구 및 수출입은행 등을 활용한 재원 조달방안에 대한 강의가 기억에 남습니다. 사업 수주에서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및 수출자금을 지원과 관련된 내용이 매우 흥미로웠고 앞으로 해외 철도 프로젝트를 좀 더 넓은 시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적 우수자에게 주어진 국토교통부장관 표창

Q. 성적 최우수자로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을 받으셨다고 들었습니다. 

A. 9개월의 국제철도전문가 과정에서 총 24명의 교육생이 출석 35%, 조별 영어발표 35%, 해외철도기획안 제출 30%의 기준으로 점수를 받았습니다. 

특히 조별 영어발표에서 유쾌한 조원들 덕분에 소통이 원활했습니다. 발표를 준비하는 동안 조원들과 ‘어떻게 창의적으로 발표할지’를 많이 고민했는데요. 그 결과 제가 속했던 5조가 조별 영어발표에서 1등을 차지했고, 장관 표창까지도 이어지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기획안의 경우는 수업 내용과 회사 직무를 접목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한 것이 좋은 점수를 받은 것 같습니다.

임직원 교육을 적극 지원하는 현대로템

▲현대로템은 임직원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직무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지금까지 국제철도전문가 교육 과정에 참가해 장관 표창을 수상한 현대로템 주혜리 연구원을 만나보았습니다. 현대로템은 주혜리 연구원의 국제철도전문가 과정 교육비를 지원했는데요. 이처럼 현대로템은 임직원 개인에게 필요한 외부 기관의 교육을 수강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비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E-러닝 직무교육을 위한 E-CAMPU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인에게 필요한 교육을 찾기 어렵거나 교육기관을 모르는 임직원을 위해서도 개인별 교육 이수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 직무과정 큐레이팅 제도를 검토 중입니다. 현대로템은 2022년 새해에도 인재 육성과 임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겠습니다.

현대로템의 직무교육 지원제도
○ 이러닝 직무교육
○ 사외 직무교육 지원 
○ 직무 전문 자격 지원
○ 직무교육 큐레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