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대로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놓쳐선 안 될 포인트!

Rotem Inside

by 현대로템 2021. 8. 5. 13:35

본문

2021년 최고의 화두인 지속가능경영. 많은 기업이 발간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해당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실천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지난 7월, 현대로템 최초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공개되며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현대로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체크해야 할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주요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중요한 이유

▲현대로템은 레일솔루션, 디펜스솔루션, 에코플랜트 부문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레일솔루션과 디펜스솔루션, 에코플랜트의 3대 사업을 통해 책임감 있는 기업활동을 영위해 온 현대로템.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현대로템의 지속가능경영 비전과 현재 진행 중이거나 앞으로 해나갈 활동을 유기적으로 풀어낸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철도산업의 전 과정에서 고려되는 환경영향 최소화, 구성원의 안전을 위한 COVID-19 대응 노력,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수소 사업에 초점을 뒀습니다. 

▲친환경 철도사업을 선도하는 현대로템의 수소전기트램 콘셉트 차량

또한, 현대로템은 중대성 평가를 통해 지속가능경영 트렌드, 글로벌 가이드라인, 산업별 환경이슈를 고려한 26개의 지속가능경영 이슈를 도출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즈니스 영향도와 대내, 대외 이해관계자 관심도를 종합한 중대이슈 15개를 최종 선정하고, 이를 보고서에 반영했습니다.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 개발, 윤리경영 체계 구축, 산업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등 현대로템의 지속가능경영 이슈는 보고서 16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체크해야 할 4가지 포인트

현대로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팩트북을 포함해서 약 80페이지에 달합니다. 아직 다소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블로그 구독자 여러분을 위해 현대로템이 4가지 포인트를 콕! 집어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첫째, 현대로템의 지속가능경영 비전의 4대 축을 소개한 부분입니다. 현대로템은 4P(Principles of Governance, Planet, People, Prosperity) 프레임워크에 따라, 이익만을 추구하는 비즈니스는 지속될 수 없으며 지배구조 원칙에 기반해 지구와 사람, 번영이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기업이 지속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둘째, Special feature #1 친환경 수송수단인 철도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포인트를 통해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려는 현대로템의 노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로템은 철도차량의 전 과정에서 탄소를 저감하고 있으며, 경량화 설계 등 환경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셋째, COVID-19 팬데믹 대응 관련 Special feature #2에서 현대로템의 지난 한 해 임직원 및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소개합니다. 현대로템은 국내외 사업장에서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 노력을 기울였으며, ‘Stay Strong(스테이 스트롱)’ 캠페인을 통해 COVID-19 극복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넷째, 수소 모빌리티와 수소 인프라 부문을 선도해 나가고자 하는 노력이 녹아든 Special feature #3에서 현대로템의 미래사업을 다루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은 플랜트사업본부의 명칭을 에코플랜트사업본부로 변경하는 등 친환경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한 의지를 다졌는데요. 수소전기트램과 수소 인프라 사업을 통해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 수소에 주목하며 미래 에너지 전환을 주도할 계획입니다. 

 

 ▲ 이번 보고서를 통해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현대로템의 다양한 노력을 확인할 수 있다.



첫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 담긴 의미

현대로템의 첫 보고서는 흰 도화지에 현대로템만의 색을 입혔다는 창조의 의미를 지닙니다. GRI처럼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들어갈 세세한 사항에 대한 글로벌 프레임워크는 존재했지만, 보고서 내용 모두를 아우르는 하나의 내러티브에 대한 고민이 컸습니다. 

현대로템은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면서 회사의 사업, 지속가능경영 비전뿐만 아니라 중대성 평가, UN 지속가능발전 목표 등이 모두 어떻게 유기적으로 이어지는지 포괄적으로 정리해서 담고자 노력했습니다. 

 

 ▲현대로템은 수소 인프라 산업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이번 보고서 제작 과정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각 부문과 함께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대표적으로 TCFD(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 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전담협의체)에 대한 국내 중공업 기업 최초의 공식 지지 선언인데요. 기후변화가 어떻게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어떤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지 분석할 계획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을 포함한 현대로템의 지속가능경영 실천은 보고서 원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로템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기업의 현재와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놓치지 말고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현대로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원문 보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