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로템 콘텐츠 모아보기

알아두면 쓸데있는 철도 보안 상식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 ‘보안’은 ‘안전을 유지한다’는 뜻을 지닙니다. 생명, 재산, 정보 등 중요한 것을 지키는 일이 바로 보안이죠.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철도차량에서도 보안은 매우 중요한데요. 보안 위험이 곧 인명 피해로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보안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화 중인 철도 시스템을 현대로템 블로그에서 소개합니다. 

 

열차가 해킹되면 벌어지는 일

철도가 배경이 되는 영화에서는 종종 ‘열차 탈취’ 사건이 벌어집니다. 그만큼 사회 경제적인 중요성이 높고 빌런 입장에서 효과적인 무기가 되는 것이 바로 열차죠. 

 

▲열차가 주요 배경이 되는 두 편의 영화. (왼쪽) 명탐정 코난 비색의 탄환, (오른쪽) SAS 특수부대: 라이즈 오브 블랙 스완 (출처: 다음 영화, 넷플릭스)

과거의 빌런들은 열차 운전석을 습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철도 시스템이 디지털화되면서 그 양상은 ‘해킹’으로 옮겨가는 추세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철도 시스템에 무선통신을 기반으로 한 원격무인화가 적용되면서 승무원이 탑승하지 않는 경우도 늘고 있죠.

 

▲지난 4월 뉴욕 지하철 시스템이 해킹된 것으로 밝혀졌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지난 4월 뉴욕 메트로폴리탄 교통국 MTA 전산 시스템이 해킹 공격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행히 열차 통제 시스템에는 해커들이 접근하지 않았지만, 뉴욕 지하철 전산 시스템의 보안 취약점이 드러난 것입니다.  

만약 뉴욕 지하철이 완전히 해킹되었다면 지하철 운행이 정지되고 승객들의 발이 묶이는 등 교통상황 전체가 마비되는 혼란이 벌어졌을 텐데요. 이처럼 심각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무선통신 기반의 신호시스템은 첨단 암호화 기술을 적용해 해킹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발전하는 철도 보안 기술

지난 2015년, 영국 철도에 디지털 신호시스템이 새롭게 적용되면서 악성코드와 해킹 위험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습니다. 유럽기차제어시스템(ETCS)과 GSM-R 이동통신표준기술의 보안성이 부족하다는 이유였죠. 이외에도 유럽과 미국, 한국 등 세계 주요 철도에 무선통신이 적용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당장 우리가 출퇴근길, 등하굣길에 열차 해킹으로 어려움을 겪을 염려는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운행하는 철도차량과 지상 설비는 LTE-R이나 WiFi 무선통신을 통해 신호, 통신, 차량 정보(TCMS, CCTV) 등의 데이터를 주고받는데요. 각각 보안성 검토가 완료된 부품과 시스템을 적용해 외부의 침입을 방지합니다. 

 

▲5G 디지털트윈 기술로 철도 보안을 관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한편, 대표적인 4차 산업기술로 꼽히는 디지털 트윈 역시 철도 보안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의 기계나 사물을 가상세계에 똑같이(TWIN) 구현한 것으로, 실제 상황에서의 문제점을 파악하거나 해결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일례로 대구시가 도시철도 시설에 5G 디지털 트윈 기반의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을 발표했으며, 시설물 관리와 혼잡도 완화, 설계 과정에서 디지털 트윈을 적용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보안을 강화한 현대로템 신호시스템

▲현대로템이 개발한 무선통신 열차제어 신호시스템(RF-CBTC)

한편, 현대로템은 승객의 안전을 지키는데 중요한 열차신호시스템 기술력 보유하고 있으며 무선통신 기반의 원격무인운전 등 최신 신호시스템 구축 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역시 해킹 등에 대비한 보안성 강화를 위해 무선통신 기반의 신호시스템에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수준의 높은 보안 솔루션을 적용해 신뢰성 있는 우수한 성능의 신호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보안은 물론 성능까지 우수한 현대로템의 신호시스템은 최신 무선랜 통신기술을 적용해 글로벌 시장에도 수출된 바 있습니다. 나아가 현대로템은 지난해 한국형 도시철도신호시스템(KTCS-M과) 한국형 열차신호시스템(KTCS-2) 사업을 수주하는 등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신호시스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무선통신으로 안전성 UP! 세계 최초의 한국형 열차신호시스템
https://blog.hyundai-rotem.co.kr/546 

▲알아두면 쓸데있는 열차 신호체계 상식
https://blog.hyundai-rotem.co.kr/467 
 

오늘 알쓸신철에서는 디지털 시대의 철도 보안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보안성을 기반으로 발전 중인 신호시스템은 일상에 편의를 더하고 보다 효율적인 철도 운영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디지털 시대에 더욱 안전한 철도 보안, 현대로템이 함께 하겠습니다.

참고 자료
▲ 국토교통부
▲ 뉴욕타임즈, B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