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산업사고 예방을 위한 현대로템의 안전 아이디어 공모전

Rotem Inside

by 현대로템 2021. 9. 27. 16:00

본문

모든 현장에서 ‘안전’은 품질과 함께 가장 최우선으로 지켜야 하는 가치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종종 안전의 중요성을 잊어버리곤 하죠. 많은 산업사고가 안전불감증에서 기인하고, 안전의 우선순위를 망각한 실수는 크나큰 재해로 이어지곤 합니다.

지난 7월, 현대로템이 ‘중대산업사고 예방을 위한 IDEA 공모전’을 개최한 이유 역시 안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더욱 효율적으로 위험을 예방할 방법을 찾기 위해서였습니다. 이번 공모전을 시작으로 현대로템은 앞으로도 공모전 개최를 지속 추진해 안전에 대한 노력을 지속해나갈 계획입니다. 

협력사 포함 참가자 430명, 630건의 아이디어 접수

이번 안전 아이디어 공모전은 중대재해발생 위험요소 및 중대사고 예방 방안, 첨단 안전관리기법을 통한 안전관리 효율성 확보 방안, 임직원의 안전 및 건강증진을 위한 아이디어의 세 가지 주제로 진행되었는데요. 현대로템 임직원뿐만 아니라 전체 협력사 직원까지 참여 가능해 아이디어 제안의 폭이 넓었습니다.

 


이번 공모전은 총 430명의 참여자가 630건의 아이디어를 제출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제안된 아이디어의 유형으로는 모바일/IoT 활용이 가장 많았고, 의식 고취와 교육 강화, 설비 개선 및 안전장치, 작업 표준과 제도 개선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현대로템은 제안자와 관계없이 우수한 아이디어를 선발하기 위해 무기명 평가를 진행했고, 전체 630건 아이디어 중 8건의 아이디어를 최종 선발했습니다. 중대산업사고 예방을 위한 IDEA 공모전에서 과연 어떤 아이디어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을지,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수상 수상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 2021 중대산업사고 예방을 위한 IDEA 공모전 본사 수상자 기념사진

우열을 가리기 힘들만큼 양질의 아이디어들이 경합을 벌인 끝에 상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아이디어 3건이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우수상을 수상한 아이디어 중 하나는 철차시운전팀 박진우 매니저의 ‘시험선 특고압 선로 출입문 자동 잠금 시스템 적용’입니다. 지금은 자물쇠를 이용해 물리적으로 전차선 출입문을 제어하지만, 전자석 잠금장치를 설치해 안전성을 높이는 것이죠. 이 아이디어는 현대로템 내부 검토를 통해 2021년 하반기부터 총 36개소에 적용 예정입니다.

또 신호사업실 한정수 실장의 ‘추진장치 및 보조전원장치 방전램프 설치’안도 우수상을 차지했습니다. 공고 사양에 방전램프가 없는 경우에도 추진장치나 보조전원장치에 방전램프를 설치해 CS 작업과 고객의 안전을 확보하자는 아이디어인데요. 안전과 직결되는 부문에서 현대로템의 차량 표준을 정립할 수 있는 만큼, 공고 유무와 관계없이 추진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철도R&D기획팀 유현규 팀장의 ‘철도 주행선로 종단부 제동시스템 도입’ 아이디어 역시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창원공장 시험선로의 특정 위치에 속도 감지센서를 설치하고, 차량에 비상정지장치를 임시 설치해 시험 기간에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죠. 현대로템은 창원공장과 본선 등 시험 주행선에서의 추돌사고 예방을 위해 해당 아이디어를 검토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용접장치 구동부 안전센서 설치, 지상 방산장비 이송 작업절차 표준화, 사고 발생지역 표지판 설치, 입환기관차 출입 인원 진동형 수신기 지급, 협착사고 예방을 위한 크레인 및 용접장치 하부 레일 도색의 5가지 아이디어가 장려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로템은 실무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공모전 입상 아이디어들을 꼼꼼히 검토하고, 가능한 부분부터 빠르게 적용할 계획입니다.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현장

▲ 2021 중대산업사고 예방을 위한 IDEA 공모전 창원공장 수상자 기념사진

안전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은 지난 27일 현대로템 본사와 창원공장에서 각각 실시간 화상 이원으로 개최되었습니다. 본사에서는 신호사업실 한정수 실장과 철도R&D 기획팀의 유현규 팀장이, 창원공장에서는 우수상을 수상한 철차시운전팀의 박진우 매니저와 장려상 수상자들에게 상금과 상장이 전달됐죠. 

▲ 현대로템 본사와 창원공장에서 화상 이원을 통해 진행된 시상식

이번 공모전은 다 소개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아이디어가 접수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안전 확보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는 물론 안전에 대한 참가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현대로템은 이러한 의견들이 아이디어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안전 강화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안전과 품질을 최선의 가치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나가는 현대로템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