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철도차량 전장품의 스페셜리스트, 현대로템 협력사 브이씨텍

Rotem Inside

by 현대로템 2021. 9. 17. 14:46

본문

신호장치와 제어장치 등을 포괄하는 ‘전장품’은 철도차량을 지휘하고 움직이는 두뇌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빠르고 안정적인 철도 운행에서 전장품은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인데요. 오늘 현대로템 블로그에서는 만 19년간 현대로템과 함께 철도차량의 주요 전장품을 생산해 온 스페셜리스트, 브이씨텍(VCTech)을 소개합니다.

*모든 사진은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촬영하였습니다.

 

철도차량 전장품 전문가, 브이씨텍(VCTech)

 

▲브이씨텍 이인석 대표와 추진인버터 제품

2002년 한ㆍ일 월드컵 열기 속에서 설립된 브이씨텍은 현대로템의 철도차량용 추진 인버터 제어기 생산으로 첫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현대로템과 꾸준한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기초 기술과 지속적인 R&D, 고객사 맞춤형 제품 생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왼쪽) 카이로 2호선 전동차 조감도, (오른쪽) GTX-A 차량 목업

브이씨텍은 대구 지하철 2호선용 추진 인버터 제어기 생산을 시작으로 부산 지하철, 서울 지하철, 인천 공항철도와 터키, 캐나다, 뉴질랜드 등 해외 철도차량에 이르기까지 현대로템과 함께 협력해 다양한 전장품을 공급해 왔습니다. 또한, 사업영역을 확장해 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SIV, APU)와 열차종합제어장치(TCMS, ER), 신호시스템(차상장치, 지상장치), LED조명장치, 엔코더, CO2센서, DCU, GDU 등 크고 작은 전장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왼쪽) 카자흐스탄 알마티 전동차 신호시스템 (오른쪽) 열차종합제어장치(TCMS)

타사와 차별화되는 브이씨텍의 강점은 전장품 분야의 우수한 기술력입니다. 전장품과 통신, 신호, 전기차용 구동시스템과 관련된 28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정부 국책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여러 건의 특허를 진행 중인 만큼 등록 건수도 늘어날 예정이죠.

 

▲(왼쪽) 철도차량용 추진인버터 제어기, (오른쪽) 철도차량용 공진형 보조전원장치(SIV)

브이씨텍은 지금 이 순간에도 카이로 2호선 전동차 인버터용 부품, 대만 교외선 전동차 보조전원장치, GTX-A노선 전동차 종합제어장치, 알마티 전동차 신호장치 등 수많은 프로젝트를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인석 대표는 고객사인 현대로템 기술에 대한 이해, 높은 수준의 품질관리 시스템 확보가 오랜 협력의 기반이 되었다고 설명합니다.

 

해외에서 인정받은 친환경 차량 사업

 

철도차량 기술을 전기차와 골프카에 적용해서 성공한 기업, 바로 브이씨텍의 이야기입니다. 현대로템과 함께 철도차량 전장품을 개발, 생산하며 축적된 기술력은 다양한 분야에서도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브이씨텍이 설립된 당시만 해도 국내 골프카 시장은 해외 브랜드가 독식한 상황이었는데요. 브이씨텍은 철도차량용 추진 인버터 제어 기술을 활용해 국내에 없던 골프카용 교류(AC) 구동 인버터양산에 성공했습니다. 골프카와 저속전기차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해외 전기버스 회사와 손잡고 전기버스용 구동 인버터를 개발하는 등 친환경 차량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브이씨텍의 전기자동차용 전기동력 시스템

골프카와 전기버스 등 신사업은 초기 단계였던 일반 전기차 시장의 가능성을 내다본 결과입니다. 브이씨텍은 중저속 전기차 시장과 전기버스, 전기트럭 등 분야에서 자사 제품의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임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문화

도전, 극복, 행복을 사훈으로 세계 최고의 철도차량과 전기차용 전장품 회사를 목표로 달리는 브이씨텍! 이인석 대표는 브이씨텍의 매력으로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자세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꼽았습니다.

 

브이씨텍은 임직원의 복리후생, 특히 청년층에 많은 관심을 두고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는데요. 계속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대학교/대학원 진학을 적극 권장하며 임직원의 성장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야간 수업을 위한 근무시간 조정도 가능하고 등록금 일부를 지원받을 수도 있죠. 전장품 분야의 기술을 깊이 있게 습득하면서 자기계발까지 이룰 수 있는 기업이 바로 브이씨텍입니다.

브이씨텍은 현대로템의 1차 협력사로서 핵심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신기술 개발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최고의 전장품 기술 기업을 꿈꾸는 브이씨텍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