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로템 콘텐츠 모아보기

기업 교육도 스마트하게! 현대로템 비대면 온라인 교육

이제는 ‘비대면’, ‘언택트’란 말이 하나의 트렌드를 넘어 우리 일상에 스며들었습니다. 다양한 산업군 중에서도 특히 교육산업에서의 언택트 활약이 돋보였는데요. 작년 한 해 학생들은 전례 없는 온라인 개학을 맞이하고 온라인 강의가 대면 강의를 대체함으로써, 이제는 비대면 교육이 교육산업 전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으며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기업 비대면 교육의 이모저모

온라인 교육은 학생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기업 역시 비대면 시스템을 도입하며 기존 대면직무교육을 대체하고 있는데요. 기업 교육은 직원들의 역량을 한 층 업그레이드해주는 발판이기 때문에 기업에게 포기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전문가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직장 내에서도 온라인 교육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실제로 미국의 산업교육잡지 ‘트레이닝 인더스트리’의 조사에 따르면 작년 WHO 팬데믹 선언 이후 교육 투자를 늘린 기업이 61%에 이르렀다고 해요.

 

온라인 교육은 코로나 시대 가장 적합한 교육 방식입니다. 노트북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시공간의 제약 없이 강의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최근에는, 오프라인의 장점과 온라인의 장점을 결합한 라이브 스트리밍 교육이 기업에서 활성화되고 있는데요. 강사와 학습자가 동시간에 접속하기에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고, 교육 효과 역시 화면을 통해 즉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면 교육이 아직은 더 익숙한지라 불편한 점은 뒤따릅니다. 수강생의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버퍼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수업의 질이 달라지죠. 또한, 대면 강의만큼 집중도 있게 학습하기에는 여러모로 아쉬운 부분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산업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기술이 발전하고, 이전보다는 더 나은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여러 기업에서 비대면 교육을 실시한 결과, 새롭고 재밌다는 평가가 주를 이루었다고 해요.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소통에서도 대면으로 진행할 때보다 더 활발하기도 하죠.

비대면은 직접적인 접촉은 없지만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은 여전합니다. 기업 내에서도 비대면 교육을 활성화한다면, 대면 접촉을 통한 불편함과 스트레스는 줄이고 예전보다 밀접한 연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아 비대면 교육은 지속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사 온라인 교육을 지원하는 현대로템 교육문화팀!

현대로템 역시 비대면 교육 비중이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19년 대비 20년 온라인 교육 비중은 39%가량 증가했습니다. 현대로템은 작년 코로나19에 대응해 온라인 비대면 교육을 통한 임직원 역량 강화에 나섰는데요. 경영, 산업, 리더십, 글로벌, 4차 산업, 인문 교양 등 다양한 부문에서 폭넓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임직원의 교육을 책임지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속, 비대면 교육을 활성화시키는 팀이 있습니다. 바로, 현대로템 교육문화팀인데요. 교육문화팀은 전사 임직원 집중 육성 및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교육 및 조직문화 업무를 수행하는 팀입니다. 다양한 직무 교육 및 승진자 교육, 어학 교육 등을 지원하고 진행하죠.

▶전사 특강도 온라인 강의로! 언택트로 더욱 스마트해진 현대로템 기업문화

 

21년 승진자 교육도 ‘언택트’로!

▲비대면 승진자 교육을 준비 중인 현대로템 이용배 사장

현대로템의 비대면 교육 중 하나로 얼마 전, 2021년 승진자 교육이 비대면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승진자 교육은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져 왔는데요. 하지만 여러 사람이 모이기 어려운 현 상황과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현대로템은 비대면 승진자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승진자 교육이 처음으로 비대면으로 추진됨에 따라 그 첫 번째 시간에서는 현대로템 이용배 사장이 직접 승진을 축하하며 승진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승진자들은 기존 오프라인에서 교육을 진행했을 때보다 친숙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소통할 수 있어 이번 승진자 비대면 교육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고 합니다.

 

현대로템에 온라인 교육장이 있다?!

이처럼 대면 방식의 교육을 온라인 교육으로 대폭 전환함에 따라, 현대로템은 독립된 환경을 구축해 자발적으로 비대면 교육을 듣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습니다.

 

▲현대로템은 원활한 온라인 교육 참여 및 학습을 촉진하고자 온라인 교육장을 구축했다

현대로템 온라인 교육장은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의 상호 소통이 필요한 교육, 또는 독립성이 요구되는 교육 등의 방식에서 활용하기 좋은 장소입니다. 현대로템 임직원이라면 누구나, 비대면 교육의 집중도를 높이고 양질의 강의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현대로템은 각 교육의 특성에 따라 교육 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할 것을 권하고 있는데요. 본인 자리, 온라인 교육장, 재택근무 등 시간과 특성에 맞게 더 나은 장소를 선택해 비대면 교육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장은 향후 독립형 개인 온라인 학습부터 임원 온라인 소통 간담회, 직무교육 등 다양한 비대면 교육을 활성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로템은 계층별 필요역량 교육은 물론 직무 교육, 사내 세미나 등 대면 방식의 강의 역시 현 트렌드에 맞게 비대면 교육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 상황 속에서도 기업과 임직원의 적극적인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현대로템은 전사 직원의 조직역량 강화 및 성과를 위해 높은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