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로템 콘텐츠 모아보기

2021 해돋이 보고 소원 빌자! 언택트 기차여행으로 떠나는 일출 명소

연말연시가 되면 많은 이들은 설레는 마음을 안고 기차여행을 떠납니다. 전국 곳곳 해돋이 명소를 찾아가 신년에도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소원을 빌곤 합니다. 일종의 의식과도 같았던 해돋이 감상,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일출 명소에 직접 방문하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오늘 현대로템 블로그에서 아쉬운 마음을 달래고자 전국 일출 명소로 언택트 기차여행을 떠나려고 합니다.


아는 사람만 아는 한강 조망명소, 응봉산 팔각정

첫 번째로 만나볼 곳은 서울의 아름다운 전망을 바라볼 수 있는 응봉산 팔각정입니다. 응봉산은 서울 개나리 축제 명소로 잘 알려져 있으며 서울의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곳입니다. 

해발 94m로 고도가 높지 않지만, 응봉산에 오르면 탁 트인 서울의 모습과 남산 타워까지 조망할 수 있습니다. 한강과 서울숲, 잠실 운동장 등 서울 동부권의 모습을 한눈에 담을 수 있어 매년 1월 1일이 되면 해맞이 행사로 많은 사람의 발길이 이어집니다. 


▲정상에는 팔각정과 함께 가벼운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도심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응봉산은 일출 명소로도 유명하지만, 야경 명소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한강을 가로지르는 성수대교와 동호대교의 불빛이 서울의 야경과 어우러지며 잊지 못할 장관을 선사합니다. 

응봉산은 주택 밀집 지역으로 도로가 좁아 차량 이용보다는 대중교통 이용을 추천해 드립니다. 응봉역에 하차하면 곳곳에 응봉산으로 오르는 길이 표시되어 있어 헤매지 않고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서울숲 또는 남산, 왕십리 등 여러 방향으로 오갈 수 있는 나무 데크 산책로가 있어 이동하기에도 편리합니다. 

응봉산 이용 안내

◎주소: 서울 성동구 응봉동 응봉산
◎이동 방법: 경의중앙선 응봉역 하차, 1번 출구에서 도보 10~15분
◎문의: 02-2286-6061


익숙한 공간에서 마주하는 일출, 선유도공원

▲2000년 정수장 폐쇄 후 재탄생한 선유도공원(출처: 서울특별시 서울의 산과 공원)

응봉산과 함께 서울 해돋이 명소로 추천하는 두 번째 장소는 선유도공원입니다. 선유도공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환경 재생 생태공원입니다. 이곳은 과거 정수장으로 이용하던 건물이었습니다. 옛 정수 공장의 모습은 유지하면서도 2011년 ‘한국의 대표 건축’ 1위에 선정될 만큼 곳곳에 예술미가 가득 담긴 곳입니다.


▲한강과 도심 마천루를 바라보며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는 선유도공원(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의도 방향으로 출퇴근을 하는 분들이라면 한강 다리를 건널 때 선유도공원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직장인들에게는 익숙한 공간임에도 한강 위 작은 섬 선유도에서 바라보는 일출은 한번 보면 잊을 수 없는 장관을 자랑합니다.

탁 트인 한강 위 여의도 쌍둥이 빌딩 사이로 일출이 시작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울의 모습을 가까이 마주하며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는 것이 선유도공원만의 포인트입니다. 또한, 선유도공원 안에는 작은 식물원부터 한강을 바라보며 한적하게 걸을 수 있는 산책로까지 마련되어 있습니다.

선유도공원 이용 안내

◎주소: 서울 영등포구 선유로 343
◎이동 방법: 9호선 선유도역 2번 출구, 도보 7분
◎문의: 02-2631-9368
◎홈페이지: 선유도공원(바로가기)


태양을 고스란히 감상하는, 추암 해수욕장 

해돋이 명소라면 많은 분은 강원도를, 그리고 그중에서도 정동진을 떠올리실 겁니다. 하지만 정동진 외에도 강원도 해돋이 3대 명소로 꼽히는 추암 해수욕장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추암 해수욕장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는 촛대바위입니다. 촛대바위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한 번쯤 보셨을 텐데요. 바로, 애국가 첫 소절에 등장하는 배경 화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추암 해수욕장은 크고 작은 기암괴석, 해안 절벽 등의 경관과 해돋이가 매우 아름다워 해금강이라고도 불립니다. 동해 중에서도 유난히 더 푸른 색감과 붉은 태양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추암 해수욕장에서 바라본 해돋이는 잊을 수 없는 비경을 선물합니다.

동해 추암 해수욕장 이용 안내

◎주소: 강원 동해시 북평동 추암해수욕장
◎이동 방법: 동해역 KTX 하차 후 동해역 정류장에서 162번 시내버스 이용, 추암해변 정류장 하차
◎문의: 033-530-2801


문화 유적지를 품은 경주 토함산

수학여행지의 필수 코스였던 경주, 그곳에도 손꼽히는 해돋이 명소가 있습니다. 혹시 수학여행에서 불국사와 석굴암을 가기 위해 걸었던 길을 기억하시나요? 힘겹게 올랐던 그 길이 바로 토함산입니다. 경주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산이자 곳곳에 유물과 유적이 가득한 토함산은 자연이 선물한 해돋이 명소입니다.


▲어느 날에 봐도 장엄한 광경을 자랑하는 토함산 일출(출처: 경주문화관광)

토함산은 바다가 가까이 있어 산에 안개가 자주 끼는 지형입니다. 산이 마치 바다 쪽에서 밀려오는 안개를 마시고 토해내는 듯하다 하여 토함산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날이 좋으면 수평선을 마주할 수 있을 정도로 동해와도 가깝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오르기 좋은 토함산(출처: 경주문화관광)

토함산 등산 시 여러 가지 코스가 있지만 그중 최단 코스는 석굴암 주차장에서 시작하는 1.4km의 등산로입니다. 30분~1시간 정도면 정상에 닿을 수 있으며 불국사까지는 2.2km로 일출을 본 후 신라 천 년의 문화 유적지도 함께 둘러볼 수 있습니다.

계단이 없고 경사가 완만해 어린아이들도 함께 산책하는 기분으로 산에 오를 수 있으며, 고즈넉한 경주 대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경주 토함산 이용 안내

◎주소: 경북 경주시 진현동 973-8, 토함산
◎이동 방법: KTX, SRT 신경주역 하차, 불국사행 700번 시내버스 탑승/ 신경주역에서 50번 버스 탑승 후 경주터미널 하차, 12번 버스 탑승 후 석굴암 주차장 정류장 하차
◎TIP: [토함산 일출 포인트] ①석굴암 주차장에 마련된 동해 전망대와 토함산 정산 표지석 부근 ②석굴암 주차장에서 매표소 왼쪽을 바라보면 토함산 정상으로 오를 수 있는 국립공원 탐방로를 이용할 것(석굴암 방향 X)
◎문의: 054-774-7615


이국적인 풍경, 부산 죽성 성당

광안리,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매년 해돋이 행사가 열리는 만큼 부산은 해돋이 명소로 빼놓을 수 없는 곳입니다.


대표적인 부산 바다 외에도 도심에서 제법 떨어진 기장 바다는 색다른 매력을 품고 있습니다. 기장을 떠올리면 많은 분은 죽성 성당을 떠올리실 텐데요. 죽성 성당은 빨간 지붕의 성당과 푸른 하늘, 그리고 바다가 어우러지며 이국적인 풍경을 자아냅니다. 죽성 성당은 2009년 방영된 SBS 드라마 <드림>의 세트장으로 드림 성당이라고도 불립니다. 

죽성 성당에서는 성당과 등대, 에메랄드빛 수평선이 어우러지며 매일 아침 환상적인 일출을 만날 수 있습니다. 유난히 진한 색감의 일출을 볼 수 있어 부산 시민 중에도 아는 사람만 아는 일출 명소로 꼽힙니다.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날 저녁에는 도심에서 쉽사리 볼 수 없는 별까지 만날 수 있어 색다른 부산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부산 죽성 성당 이용 안내

◎주소: 부산 기장군 기장읍 죽성리 134-7, 죽성 드림 세트장
◎이동 방법: 부산 동해선 기장역 하차, 기장 중학교 정류장에서 기장군  6번 마을버스 탑승 후 두호마을 하차
◎문의: 051-709-4000 (기장군 문화 관광)


1월 1일, 일부 지역에서는 해돋이 생중계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장소 외 유명 일출 명소에서 펼쳐지는 생생한 라이브는 아래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 해맞이 명소, 일출 라이브 바로가기


2020년은 우리의 평범한 일상이 참 소중했음을 느끼게 해준 한해였습니다. 아쉽게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 해돋이 명소는 전면 폐쇄되었습니다. 새해 첫 일출을 보지 못하는 건 아쉽지만 2021년 해맞이는 모두의 안전을 위해 집에서 즐겨 주시길 바랍니다. 상황이 완전히 나아진 뒤 떠나는 해돋이 여행은 우리에게 또 다른 기분을 선물할 것입니다. 현대로템은 변함없이 여러분의 안전한 기차 이용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2021 신축년에도 현대로템의 행보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