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로템 콘텐츠 모아보기

예약제부터 랜선 여행까지, 코로나 시대에 가을 축제를 즐기는 방법!

떨어지는 단풍을 맞으며 가을 축제를 만끽했던 작년과 달리, 올해는 축제를 즐기는 것조차 어려워졌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역별 가을 축제가 취소되거나 무기한 연기되었기 때문인데요. 이에 지자체는 가을 축제를 활성화하고자 색다른 방식으로 축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 현대로템 블로그에서는 이대로 흘러가는 가을이 아쉬운 분들을 위해 안전하게 만끽할 수 있는 가을 축제 정보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사전 예약 필수! 소규모로 즐기는 국화 축제

▲코로나 시대의 가을 축제는 소규모로 예약해서 가족과 함께 즐기는 추세이다

가을을 대표하는 국화꽃은 9~11월 사이에 추위를 이겨내고 피어나는 꽃입니다. 해마다 이맘때면 전국에 국화 축제가 진행되지만 아쉽게도 올해는 국화 축제가 취소된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국화 축제를 더욱 프라이빗하게 즐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국화 축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전라남도 화순군에서는 특별한 방식으로 국화 축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년 많은 관람객의 발길이 이어졌던 <화순 국화향연>은 올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규모 축제를 취소했습니다. 하지만, 기대가 큰 축제였던 만큼 축제를 취소했음에도 방문객들의 발길은 이어졌는데요. 이에 화순군은 안전한 국화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소규모 국화 축제로 변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관람을 위해 이번 화순 국화 축제는 사전예약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방문일 1일 전까지 온라인으로 사전 예약을 진행해야만 하죠. 적정 인원은 한 회당 250명으로, 하루에 4회, 회당 1시간의 관람 시간이 주어집니다. (오전 10시~11시/ 오후 13시~14시/ 14:30~15:30/ 16시~17시). 당일 예약은 불가하니, 방문 전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겠죠?


▲지난해 60만 이상 관람객이 방문할 만큼 많은 사랑을 받은 화순 국화향연(출처: 화순군 축제포털)

남산공원은 가을을 대표하는 국화 축제가 열리는 곳인 만큼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국화꽃의 향연이 펼쳐지는 곳입니다. 이국적이고 화려한 풍경에 절로 감탄이 나올 수밖에 없죠.

본래 국화향연 개최를 위해 준비했던 국화 작품은 13개 읍과 면 곳곳에 배치했다고 하는데요. 작품을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만큼 화순 지역 전체에서 가을 정취를 느낄 수 있답니다. 예약제로 진행되어 더욱 여유롭고 안전하게 관람이 가능한 화순 남산공원 국화동산. 마스크 사이로 느껴지는 진한 국화 향기를 즐기러 방문해 보세요!

전남 화순 남산공원 이용 안내

◎주소: 전남 화순군 화순읍 남산공원 일원(진각로 85)

◎기간: ~11.22(일)

◎이동 방법: SRT 수서역-광주송정역, 광주송정역에서 광주 지하철을 탑승 소태역 하차. 217번, 217-1, 218-1번 탑승해 화순 종로약국 하차 or 218, 318-1번 탑승해 화순시장 하차

전남 화순 남산공원 온라인 사전예약 홈페이지(바로가기)

화순군민은 별도 예약 없이 입장 가능 (단, 신분증 필요)

◎문의: 064-379-3575~7 (화순군청 축제기획팀)


집에서 즐기는 언택트 가을 축제!

▲올해 20회를 맞은 울산옹기축제(출처: 외고산옹기마을 홈페이지)

코로나19로 축제가 취소되거나 무기한 연기되면서, 색다른 방법으로 진행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언택트 시대를 맞아 오프라인 축제 대신 온라인 축제를 즐기는 것인데요. 울산의 옹기마을에서 열리는 대표적인 시민 체험 축제인 <울산옹기축제>는 올해 20회를 맞아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울산옹기축제의 타임 테이블(출처: 울산옹기축제 홈페이지)

‘집으로 찾아가는 옹기’를 주제로 진행되는 울산옹기축제는 온라인으로 편성하여 집에서도 편하고 안전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방법은 유튜브에서 옹기 TV를 검색해 축제를 즐기면 끝! 온라인으로 진행하면, 퀄리티가 별로지 않을까?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울산옹기축제는 옹기 홈쇼핑, 콘테스트, 옹기 가요제 등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축제만큼 알찬 구성으로 진행됩니다.

얼마 전에는 지난 10월 사전 예약을 통해 울산옹기축제의 하이라이트인 옹기 장 담그기 행사를 집에서 즐길 수 있었다고 해요. 고추장, 된장 만들기 키트가 집에 배달되고 라이브 방송을 보며 집에서 직접 장을 담그는 언택트 참여형 프로그램도 진행되었답니다.

온라인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것처럼 옹기 마을 현장 역시 축제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감성 포토존과 옹기&옹기 흙인형 콜라보 전시, 드라이브스루로 판매되는 옹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관람할 수 있다고 해요. 울산옹기축제는 온∙오프라인 모두 색다른 행사가 준비되어 있어 만족도가 굉장히 높다고 하니, 남은 기간 취향에 따라 축제를 즐겨보는 것도 좋겠죠?

2020 울산옹기축제 이용 안내

◎주소: 울주군 온양읍 외고산3길 36, 울산옹기박물관

◎기간: ~11/15(일)

◎이동 방법: 남창역 하차, 온양읍사무소 입구에서 시내버스 225, 705, 715번 탑승해 외고산 옹기마을 입구 하차

◎랜선 울산옹기축제 즐기는 방법: 유튜브 옹기TV 채널

울산옹기축제 홈페이지(바로가기)


마음은 함께, 축제는 따로! 랜선 걷기 축제

이번 주말, 언택트 관광지에서 랜선 걷기 축제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경북 언택트 관광지 23선 중 하나인 포항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은 걷기 좋은 트레킹 명소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코스를 자유롭게 선택해 참여할 수 있는 호미반도 해안 둘레길 걷기 축제(출처: 포항시 홈페이지)

해안 둘레길 걷기 축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건강한 축제를 조성하고자 이틀간 분산해 운영됩니다. 랜선 축제지만, 오프라인 축제라는 점이 가장 큰 포인트인데요. 별도의 현장 등록이나 집결해 출발하는 불필요한 대면 방식을 없애고, 자유롭게 구간을 선택하여 걷는 언택트 방식으로 축제가 진행됩니다. 시간과 공간은 자유롭게 선택해 걷고, 비대면 QR 인증 방식으로 참가 기념품까지 받을 수 있답니다.

1구간: 청림운동장~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2구간: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흥환간이해수욕장

3구간: 흥환간이해수욕장~구만리어항

4구간: 구만리어항~호미곶관광지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에서 만날 수 있는 ‘상생의 손’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은 언택트 여행의 대표적인 관광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크길을 걸으며 보이는 자연경관으로 답답한 마음을 달랠 수 있죠. 혼자서,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참여하기에도 좋으며 멋진 풍경이 있어 여행 분위기를 더할 수 있습니다. 걷기 축제는 QR 스탬프 인증, 여행유튜버 ‘채코제’와 랜선 걷기 등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따로 걷지만, 함께 하는 듯한 기분을 선사합니다. 

이번 축제는 참가자들의 편의를 위해 호미곶 관광지에서 출발하는 셔틀버스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해요. 버스는 구간별 출발 지점까지 운행하며 탑승 전에는 발열 체크, 좌석 간 거리두기 등 철저한 방역수칙을 지키며 운영될 예정이랍니다.

2020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랜선 걷기 축제 이용 안내

◎기간: 11/14~11/15, 9시~16시

◎이동 방법: KTX 포항역 하차, 210번 버스 탑승해 해군항공역사관 정류장 하차

◎문의: 054-273-2503

◎참고사항: 참가비 무료, 구간별 자유 출발, 구간별 시작 QR코드 인증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상세 페이지(바로가기)


낭만적인 가을 분위기를 한층 올려주던 가을 축제가 취소되며 아쉬운 마음이 컸는데요. 코로나19 시기에 몇 안 되는 가을 축제이기에 오늘 만나본 가을 축제는 더욱 소중하게만 다가옵니다. 답답한 마음에 가을바람을 일렁이게 해줄 가을 축제!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안전한 언택트 방식으로, 또는 기차여행으로 가을 축제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언제 어디서나 개인위생 관리와 방역 수칙은 꼭 지켜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