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TS 뮤비 속 기차역은 어디?! 뮤직비디오 촬영지로 떠나는 랜선 기차여행

Future & Life

by 현대로템 2020. 8. 31. 18:43

본문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 중 하나인 K-POP. K-POP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있죠. 바로, ‘뮤직비디오’인데요. 음악을 더욱 돋보이게 해주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뮤직비디오가 인기의 큰 요소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K-POP 뮤직비디오가 세계에서 주목받는 만큼, 한국 팬뿐 아니라 해외 팬 또한 뮤직비디오 속 장소에 관심을 갖는다고 하는데요. 오늘 현대로템에서는 인기 뮤직비디오 속 국내 철도 감성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기차역으로 떠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미(ARMY)의 순례코스, 일영역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글로벌 아이돌인 만큼, BTS가 다녀온 곳이라면 핫플의 성지가 된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발매 이후부터 지금까지 인기 차트 상위권을 유지하는 <봄날> 뮤직비디오를 만나보겠습니다.


▲겨울의 일영역을 느낄 수 있는 BTS <봄날> 뮤직비디오 (출처: Big Hit Labels 공식 유튜브 채널)

서울 근교 감성 여행지로 잘 알려진 이곳. 경기도 양주시에 위치한 일영역입니다. 뮤직비디오는 멤버 뷔가 일영역에서 기차를 기다리는 모습으로 시작되는데요. 일영역은 서울 교외선에 있는 기차역으로, 벽제역과 장흥역 사이에 있습니다. 1961년을 시작으로 2004년까지 운행된 간이역인 일영역은 서울 신촌에서 출발해 의정부로 갈 수 있었죠. 또한, 7~80년대 지금의 대성리처럼 MT나 야유회 장소로도 잘 알려진 곳이었습니다.

일영역은 뮤직비디오뿐 아니라 영화 <엽기적인 그녀> 등 다양한 드라마, 영화 촬영지로도 인기가 높은 곳입니다. 크기는 작지만 차분한 분위기와 곳곳에 사람들의 추억이 묻어있는 빈티지함이 가득합니다.


▲ 뮤직비디오 이후 많은 사람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일영역 (출처: Big Hit Labels 공식 유튜브 채널)

시간이 훌쩍 지나 낡고 헤진 모습이 주변 분위기와 잘 어우러지며 감성적인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옛것을 그대로 보존한 모습이 오히려 일영역을 더 매력적인 공간으로 만든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람들의 발길이 끊겼던 폐역이지만, BTS의 흔적을 따라온 팬들로 몇 년 만에 발길이 다시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울 근교 거리이기에 감성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소로도 발전했죠. 뮤직비디오 속에서는 흰 눈이 내리는 겨울이 배경인데요. 일영역은 사계절 내내 예쁜 풍경을 자랑한답니다. 계절이 바뀌어도 특유의 분위기를 유지하는 일영역. BTS의 팬이라면 뮤직비디오 속 뷔처럼 사진을 남겨보는 것도 좋겠죠?

떠오르는 해를 맞이하는 일영역 이용 안내

◎주소: 경기 양주시 장흥면 삼상리 327
◎이동 방법: 3호선 구파발역 하차 후 2번 출구→ 360번, 19번, 19-1번 버스 탑승 후 일영역 하차→ 일영역 BTS <봄날> MV 촬영지 팻말 따라 걷기
◎문의: 031-855-5582

* 비정기적으로 화물열차가 운행하는 경우가 있으니, 절대로 선로로 내려가지 말아 주세요!


시원한 여름 느낌이 돋보이는, 곡성역

▲섬진강 기차마을의 푸르름이 잘 느껴지는 여자친구 <귀를 기울이면> 뮤직비디오 (출처: 1theK 공식 유튜브 채널)

청량한 음색과 다양한 색감을 감상할 수 있는 뮤직비디오가 있습니다. 바로, 여자친구의 <귀를 기울이면>입니다. <귀를 기울이면> 뮤직비디오는 여름의 분위기가 잘 담겨 있는데요. 이러한 분위기에는 장소가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 뮤직비디오 속 장소는 곡성에 있는 섬진강 기차마을입니다.


▲ 섬진강 기차마을의 대표 관광상품인 증기기관차를 타는 모습 (출처: 1theK 공식 유튜브 채널)

섬진강 기차마을에 도착한 멤버들은 증기기관차를 타고 여행을 떠납니다. 섬진강 기차마을의 대표적인 증기기관차는 1호차부터 3호차까지 다양한 컨셉을 자랑하는데요. 멤버들은 2호차를 타고 종점인 가정역에 하차합니다. 섬진강 기차마을을 가본 분들이라면, 또는 현대로템에서 소개한 섬진강 기차마을 콘텐츠를 봤던 분들이라면 뮤직비디오 속 장소가 익숙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섬진강 기차마을 속 증기기관차를 타고 <귀를 기울이면> 뮤직비디오 속 장소를 따라 여행하는 것도 또 다른 재미겠죠?

▶▶ 뉴트로 여행지!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바로가기)


▲실제 촬영지는 곡성역이지만, 뮤직비디오 속에서는 경은역으로 바뀐 모습을 볼 수 있다 (출처: 1theK 공식 유튜브 채널)

<귀를 기울이면> 뮤직비디오 속 특별한 점이 있습니다. 뮤직비디오를 보다 보면 ‘경은역은 어디지?’하며 검색한 분들도 계실 텐데요. 실제 경은역은 없다는 사실! 곡성역에서 촬영했지만 이를 경은역으로 바꾼 것인데요. 경은(傾听)은 노래 제목처럼 ‘귀를 기울이다’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숨은 비하인드 스토리를 보는 것도 뮤직비디오의 쏠쏠한 재미 요소랍니다.

뉴트로 느낌을 만끽할 수 있는 섬진강 기차마을 이용 안내

◎주소: 전남 곡성군 오곡면 기차마을로 232
◎시간: 09:00~18:00
◎요금: 대인 5,000원/소인, 경로우대자 4,500
◎문의: 061-362-7461
◎정보: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홈페이지(바로가기)


여름의 경춘선을 담아낸, 춘천역

춘천은 서울 근교에서 떠날 수 있는 여행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청량리역에서 한 시간 반 정도 소요되는 경춘선 열차의 종점인 춘천은 남녀노소, 누구나 애용하는 여행지입니다.


▲청춘들의 여행 감성을 느낄 수 있는 태연 <춘천가는 기차> (출처: 월간 윤종신 공식 유튜브 채널)

2019년 월간 윤종신 5월호에서 <춘천가는 기차>는 리메이크곡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이 노래는 시대를 초월해 사랑받는 김현철의 명곡 중 하나인데요. 이를 시티팝 느낌을 담아 새롭게 편곡했습니다. 여기에 태연의 목소리가 어우러지며 청량한 목소리 속 아련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치 여행을 다녀온 후 일상으로 돌아온 그 느낌처럼 말이죠.


▲실제 춘천으로 떠나는 모습을 담아낸 뮤직비디오 (출처: 월간 윤종신 공식 유튜브 채널)

뮤직비디오는 춘천 여행을 떠난 젊은 남녀 3명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행을 떠난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내고 이를 SNS에 기록하며 영상이 하나씩 재생됩니다. 여행을 회상하며 촬영한 영상을 하나씩 클릭하면 필름 카메라의 느낌으로 뮤직비디오가 재생됩니다. 


▲애니메이션 버전에서는 춘천가는 길 그대로를 표현해냈다 (월간 윤종신 공식 유튜브 채널)

한편, 애니메이션 버전으로도 <춘천가는 기차> 뮤직비디오를 만날 수 있는데요. 경춘선을 타고 춘천에 가는 풍경의 한 장면이 그대로 담겨 있어 여름의 경춘선 느낌을 특히 더 잘 표현했습니다.

코로나19로 친구들과 여행을 떠나기 어려운 요즘, <춘천가는 기차> 뮤직비디오로 대리 만족을 해보는 것도 좋겠죠?

경춘선의 시∙종착역 춘천역 이용 안내

◎주소: 강원 춘천시 공지로 591
◎가는 방법: 청량리역에서 경춘선 / ITX-청춘열차 타고 춘천역 하차
◎문의: 1544-7788


기차역에서 명장면을 탄생시키다?!

앞서 소개한 세 뮤직비디오와는 조금은 다르지만, 보너스로 준비한 하나의 뮤직비디오로 마무리하겠습니다. 8~90년대 분들이라면, 특히 더 그리워할 이 노래, 바로 조성모의 <To heaven>입니다.


▲현재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노래와 뮤직비디오 (출처: Stone Music Entertainment 공식 유튜브 채널)


블록버스터 감성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는 <To heaven>은 뮤직비디오임에도 영화 같은 몰입감으로 현재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뮤직비디오의 댓글에는 2020년 최근 댓글도 무수히 볼 수 있답니다. 이병헌, 김하늘, 정웅인 등 대작 영화에 가까운 출연진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죠. 

특히, 수많은 사람들이 명장면으로 꼽는 이병헌과 김하늘의 기차역 첫 만남은 몇 년이 지나도 회자되고 있답니다.


▲1955년 당시 가장 빠른 급행열차였던 통일호 (출처: 나무위키)

기차역 명장면 속 열차 안내 음성으로 나오는 “6시 출발하는 통일호 열차”에 주목할 수 있는데요. 2004년까지 운행된 이 통일호 열차는 현재, 무궁화호, 새마을호로 변경되었습니다. 낭만열차로 불리던 이 통일호는 역사로 남게 되었지만, 과거 뮤직비디오 속에서 만나니, 괜스레 반가운 것 같습니다.


오늘 현대로템 블로그에서는 뮤직비디오 속 기차여행을 떠나보았는데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어디 나가기조차 어려운 요즘입니다. 이럴 때, 시대를 아우르는 뮤직비디오를 보며 랜선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국내 숨은 기차역의 감성을 찾아보는 재미가 있는 뮤직비디오! 지금은 랜선 여행으로 그치지만,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는 뮤직비디오와 함께 여행을 떠나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