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방학 체험학습 장소로 제격! 국내 박물관 명소 3선

Future & Life

by 현대로템 2020. 1. 29. 17:24

본문

방학이 되면 부모들의 고민이 깊어집니다. 길고 긴 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가족 나들이 계획을 세워야 하기 때문이죠. 아이들과 함께 체험학습을 떠나고 싶지만, 먼 길을 떠나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특히 차량을 이용할 경우 초행길에 대한 부담과 주차 문제 등 신경 쓸 것이 한 두 가지가 아닌데요. 특히 겨울방학 때는 날씨까지 고려해야 하니, 계획을 세우고도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 현대로템 블로그에서는 대중교통으로 쉽게 방문할 수 있는 현장 체험학습 장소를 추천해 드립니다. 아직 겨울방학 체험학습 장소를 정하지 못하셨다면, 오늘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잃어버린 왕국 ‘가야’로 통하는 문, 국립김해박물관

신라의 문화에 큰 영향을 주었던 가야. 가야는 한반도 남쪽에 있던 변한의 12개 작은 나라들을 통합해 세운 연맹 왕국입니다. 562년, 신라에 흡수되면서 한반도에서 사라지게 된 가야국. 이러한 가야로 다시 통하는 문이 열렸습니다. 바로 경상남도 김해에 있는 ‘국립김해박물관’이 그 주인공인데요. 국립김해박물관에서는 가야뿐 아니라 부산, 경남 지역의 선사시대, 변한의 문화와 유물까지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해요.


▲가야 문화를 만나볼 수 있는 국립김해박물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곳은 어린이들이 더 쉽게 가야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어린이박물관’이 별도로 설립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어린이박물관인 ‘가야누리’는 올해 1월 7일, 새로운 모습으로 재개관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전보다 더 깔끔해진 시설은 물론이고, 최신 전시기법을 이용해 박물관을 구현했다고 합니다. 또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놀이 시설 또한 한층 더 많아졌다고 해요. 직접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많기 때문에 평소 박물관을 어렵고 지루하게 생각했던 아이들의 생각을 바꿀 수 있는 공간이죠. 스크린을 터치하며 게임을 해볼 수도 있고, 내 손으로 직접 만들고 세팅하며 즐기는 공간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 역사를 더욱더 재미있고 특별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어린이박물관은 매 정시에 입장 가능하며, 회차별 입장 가능 인원을 50으로 제한하고 있다고 해요. 인터넷 예약 고객에 한해 우선 입장 가능하며, 잔여 인원이 있을 경우 현장 접수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입장 지연 없이 박물관 체험학습을 빠르고 편리하게 하고 싶다면, 홈페이지에서 미리 방문 신청을 하는 것이 좋겠죠?


▲어린이 박물관에는 직접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출처: 국립김해박물관 공식 홈페이지)

놀이와 학습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국립김해박물관! 이곳은 ‘에듀테인먼트’라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박물관이 아닐까 싶은데요. 놀면서 가야 문화를 경험하고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이곳에서 이번 겨울 방학을 온 가족이 함께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국립김해박물관은 현대로템에서 제작한 부산∙김해경전철을 타고, 박물관역 2번 출구에서 내려 도보로 약 8분 거리에 있습니다.


국립김해박물관 방문 안내

◎ 시간 : 평일 9:00~18:00 / 주말, 공휴일 9:00~19:00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매년 1월 1일, 설날, 추석
◎ 입장료 : 무료(특별 전시는 관람료가 발생할 수 있음)
◎ 주소 : 경상남도 김해시 가야의 길 190(구산동 232번지)
◎ 문의 : 055-320-6825
◎ 정보 : 국립김해박물관 홈페이지(바로가기)


우주선 타고 선사시대로! 전곡선사박물관

▲ 우주선 같은 외관으로 시간여행을 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전곡선사박물관 (출처: 전곡선사박물관 홈페이지)

다음 장소는 다양한 고고학 체험이 가능한 열려 있는 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입니다. 전곡리에 있는 선사 유적은 1978년 한탄강변에서 미군 병사가 구석기시대의 석기를 발견하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당시 주먹도끼, 사냥돌, 주먹 찌르개 등 다양한 종류의 석기가 발견되어 전 세계적인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곳은 특히 유럽과 아프리카의 아슐리안 석기 형태를 갖춘 주먹도끼, 박편도끼가 동아시아 최초로 발굴된 지역으로 구석기 역사를 새로 쓰게 된 장소이기도 해요.

전곡선사박물관은 가장 큰 특징으로 무엇보다 독특한 ‘외관’을 꼽을 수 있습니다.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박물관의 외관은 국제 설계 공모를 거쳐 탄생한 것인데요. 원시 생명체와 우주선을 결합한 형태로 지금의 건물을 완공한 것이라고 해요. 우주선의 모양새 덕분에 방문객들은 마치 선사시대로 타임슬립 하는 느낌을 받기도 하죠.


▲동아시아 최초의 아슐리안형 주목 도끼 발굴지인 전곡선사박물관(출처: 전곡선사박물관 홈페이지)

▲인류의 진화과정을 보여주는 상설전시 中 ‘인류 진화의 위대한 행진’ (출처: 전곡선사박물관 홈페이지)

전곡선사박물관에서는 3D 영화 상영관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전곡리 사람들’이라는 교육용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데요. 전곡리에 살았던 구석기인 ‘호모 에렉투스’의 삶을 통해, 구석기 원시인류의 삶과 생활을 엿볼 수 있다고 해요. 매시간 상영을 진행하고 있으니, 전시 관람과 함께 영화를 시청한다면 인류의 역사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겠죠?


▲전곡 구석기 나라 여권으로 재미나게 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체험이 있는데요, 그 이름하여 ‘구석기나라 여권’! 박물관 내에 있는 뮤지엄 샵에서는 여권발급 체험을 유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권을 구매하면, 마치 구석기 시대로 여행을 떠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본인의 얼굴과 선사시대 인류의 얼굴을 합성한 사진으로 여권을 출력하고, 박물관 구석구석을 관람하며 여권에 스탬프도 찍을 수 있다고 하니 잊지 못할 기념품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전곡선사박물관은 경원선 ‘한탄강역’에서 하차 후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는데요. 만일 1호선을 이용할 경우 소요산역에서 하차 후 연천, 전곡 방면 시내버스로 환승해 전곡선사박물관 정류장에 하차하시면 가장 빠르게 도착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 주변에도 다양한 선사시대의 모습과 포토존이 있다고 하니 가족과 함께 손을 잡고 걸어보는 것도 추천해 드려요!


연천 전곡선사박물관 방문 안내

◎ 시간 :10:00~18:00 (하절기인 7, 8월 주말은 19시까지 운영)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매년 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
◎ 입장료 : 무료
◎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평화로443번길 2
◎ 문의 : 031-830-5600
◎ 정보 : 전곡선사박물관 홈페이지(바로가기)


그 시절, 어린이를 만날 수 있는 애니메이션박물관

우리나라의 유일한 애니메이션박물관이 춘천에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곳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데요. 애니메이션의 기원과 탄생, 발전은 물론이고 그 종류와 제작기법, 제작과정 등을 소개하는 코너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추억의 만화주인공 태권V뿐 아니라 다양한 캐릭터를 만날 수 있는 애니메이션 박물관 (출처: 애니메이션박물관 홈페이지)

특히 캔디, 마징가Z, 태권V, 은하철도999 등 어른들의 추억이 가득한 만화 주인공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에요. 여기에 라바, 뽀로로 등 최근에 유행했던 캐릭터 또한 함께 만나볼 수 있죠. 어른부터 아이까지 전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장소라는 점에서 가족 나들이 장소로 제격일 것 같습니다.

애니메이션 박물관의 관람은 카메라 렌즈 속으로 들어가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보통의 ‘박물관’이라고 하면 조금은 딱딱하고 무거운 느낌을 줄 수 있지만, 애니메이션 박물관은 그 시절의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기능하는데요. 포토존이 많아서 사진을 찍기에도 좋고, 넓은 규모임에도 지루하지 않게 둘러볼 수 있다고 해요.


▲ 애니메이션 기법을 체험해보는 핀 스크린 코너 (출처: 한국관광공사)

특히, 2층 체험 공간은 애니메이션 박물관의 필수 코스인데요.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효과음 등 사운드를 직접 만들어보는 폴리 아티스트 체험, 애니메이션 기법을 몸으로 느껴보는 핀 스크린 체험, 인기 애니메이션에 내 목소리를 입히는 더빙 체험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더빙 체험은 최대 네 사람의 목소리까지 녹음할 수 있어, 가족과 함께 방문 시 더 즐겁게 체험할 수 있다는 사실!

박물관을 방문해보고 싶으시다면, 현대로템이 만든 ITX 청춘, 경춘선 지하철을 타고 춘천역에서 내리시면 되는데요. 하차 후 서면 4~6번 버스를 타고 ‘애니메이션 박물관 입구’에서 내리면 박물관을 바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박물관 방문 안내

◎ 시간 :10:00~18:00 (입장 마감: 17:00)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 입장료 : 6,000원 (애니메이션 박물관+토이 로봇관 통합권: 10,000원)/춘천시민 할인 가능
◎ 주소 : 강원도 춘천시 서면 박사로 854
◎ 문의 : 033-245-6470
◎ 정보 : 애니메이션 박물관 홈페이지(바로가기)


직접 경험해 보는 것만큼 기억에 남고 좋은 것은 없다고 하죠? 날씨 걱정 없고, 부담 없는 가격으로 아이들뿐 아니라 함께 간 어른에게도 유익한 시간을 선물해주는 박물관. 대중교통만으로도 박물관 방문이 충분히 가능한 만큼, 복잡한 교통으로 인해 체험학습을 미루고 계셨던 분들도 쉽게 접근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겨울, 가족들과 함께 행복한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여러분의 여정 내내 현대로템이 함께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