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로템人터뷰] 철도차량의 ‘해결사’, 국내 CS팀은 무슨 일을 할까?

Rotem Inside

by 현대로템 2022. 3. 29. 13:00

본문

하루에도 수십, 수백만 명의 이동을 책임지는 철도차량!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만큼 철도차량의 안전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입니다. 첫 번째 로템人터뷰, 그 주인공은 철도차량의 품질을 책임지는 국내 CS팀 조원찬 매니저입니다. 

철도차량의 다양한 이슈를 해결합니다

▲[로템人터뷰] 국내CS팀 조원찬 매니저편

현대로템의 다양한 팀과 직무 중에서도 '국내 CS팀'은 조금 생소합니다. 오늘 인터뷰에 응한 조원찬 매니저는 현대로템 품질사업부 CS 조직에서 3년째 근무 중이라고 하는데요. 과연 CS 조직에서는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을까요?

Q. 국내 CS팀은 어떤 부서인가요?

국내 CS팀의 주 업무는 전동차 즉 지하철의 품질보증과 유지보수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을 만족시키고 철도차량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Q.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저는 현재 4호선 진접선과 신분당선의 CS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CS는 철도차량의 보증기간 내에 고객이 제기한 이슈 사항을 해결하는 업무를 말하는데요. 해당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지와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개선방안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활한 전동차 운영으로 고객을 만족시키고 차량기지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 사항을 신속하게 운영지원 하는 것이 CS 업무의 궁극적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결국 ‘커뮤니케이션’

국내 CS팀과 조원찬 매니저는 철도차량 보증기간 중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사'입니다.   철도차량이 운행하다 보면 크고 작은 문제들이 발생하게 마련인데요. 그렇다면 CS 업무를 수행하려면 어떤 자질이 필요할까요?

Q. CS 업무에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전공 관련해서는 기계나 전기전자공학의 높은 이해도가 도면 관련 업무 적응에 유리하죠. 하지만 전공 이해도만큼 중요한 것이 판단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학생회, 동아리, 대외활동 등 직무와 직접적인 연관된 일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이러한 역량을 길러 두면, 꼼꼼하고 차분하게 업무를 관리해야 하는 국내 CS팀 직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업무를 진행하면서 보람과 매력을 느낀 순간이 있다면?

고객이 제기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연구소를 포함한 여러 유관부서 및 부품 제작사와 소통할 필요가 있는데요. 문제의 원인을 함께 분석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저에게 큰 보람을 줍니다. 또한, 저 역시 지하철을 자주 이용하는데 이슈가 해결되어 열차가 정상 운영되는 모습을 보면 소소한 행복을 느낀답니다.

 

CS 직무에 관심이 있다면 주목!

조원찬 매니저는 국내 CS팀 업무에서 전공 지식만큼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지식은 물론, 여러 유관부서를 넘나들며 함께 문제를 해결하려는 소통이 중요하다고 말이죠. 조원찬 매니저가 CS 직무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입니다.

Q. 장기적 관점에서 담당 직무의 전망을 어떻게 보시나요?

국내 CS팀의 업무는 품질 이슈 해결을 위해 고객과 직접 협의하는 등 사람이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미래에 기술이 발전해도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할 수밖에 없죠. 또한, 철도차량 운영에 있어서도 CS 측면의 수요는 필수적입니다. 이처럼 CS 직무의 전망이 탄탄한 만큼, 많은 분이 도전했으면 좋겠습니다.

Q. 예비 로템인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CS 직무는 철저한 이슈 관리로 철도차량의 신뢰성을 높이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예상치 못한 문제에 대처하는 능력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길러지죠. 입사 전, 여러 가지를 보고 경험을 많이 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동차의 철저한 관리로 승객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국내 CS팀에서 예비 로템인 여러분을 기다리겠습니다!

 

오늘의 로템人터뷰는 현대로템 품질사업부 국내 CS팀 조원찬 매니저와 함께했습니다. 낯설게 느껴졌던 CS 직무는 철도차량의 안전과 신뢰를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답니다. 로템人터뷰에서는 앞으로도 다양한 직무와 업무를 소개해 드릴 예정이니, 현대로템 SNS를 놓치지 말고 체크하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