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로템 콘텐츠 모아보기

납세자의 날, 기획재정부장관표창 수상! 통합구매팀 백인철 책임매니저

3월 3일은 많은 분이 삼겹살을 즐기는 날인 동시에 '납세자의 날'이기도 합니다. 올해 납세자의 날에는 현대로템에도 기쁜 뉴스가 전해졌는데요. 바로 통합구매팀 백인철 책임매니저의 납세자의 날 기획재정부 장관 표창 수상 소식입니다. 

모범납세자와 세정협조자를 표창하는 ‘납세자의 날’

▲ 2022년 납세자의 날 표창 수여식

납세자의 날은 성실하게 세금을 납부한 국민이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성숙한 납세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법정기념일입니다. 기획재정부 주관 모범납세자와 세정협조자를 선정해 포상 및 표창을 수여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현대로템은 부산/경남 지역의 세정협조자로 선정되어 기획재정부 장관 표창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특히 현대로템 통합구매팀의 백인철 책임매니저는 성실한 수출입신고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관세행정에 참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을 수상했는데요. 과연 어떤 업무가 백인철 책임매니저에게 장관 표창 수상의 영예를 가져온 것일까요? 

 

창원공장의 관세 전문가, 백인철 책임매니저

백인철 책임매니저는 창원공장에서 수출입 통관과 보세공장 운영 관리, 방산시설재 구매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관세 전문가입니다.

Q.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계시나요?

통합구매팀의 일원으로서 수출입통관, 운영관리, 시설재 구매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관 업무와 관련해서는 주로 수입 화물의 반입과 통관, 공장 외부 작업 신고, 소요량 관리 등 전반적인 대 세관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획재정부장관 표창의 영예를 안은 백인철 책임매니저

Q. 어떻게 이번 표창을 수상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지난해 관세청에서 주관한 기계산업분야 보세공장 간담회에서 제가 적극 참여한 부분을 세관 담당자분께서 긍정적으로 평가해 주신 것 같습니다. 당시 현안과 관련된 애로사항 및 제도개선 등 다양한 의견들을 의욕적으로 개진했거든요.

사실 관세청에서 연락이 왔을 때에도 장관 표창이라고는 생각 못했는데 큰 영광입니다. 수상 건과 별개로 간담회 때 논의된 현안들이 허가받기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창원세관을 비롯해 관세청, 유관 부서 등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허가된 만큼 이 자리를 통해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힘든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적극적 자세

현대로템 통합구매팀에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 중인 백인철 책임매니저. 보세공장으로 운영되는 현대로템 철차공장에서의 업무는 수출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세관과 소통하는 경우가 많아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백인철 책임매니저의 적극적인 업무 스타일은 많은 임직원의 모범이 되고 있습니다.

*보세공장: 관/부가세를 납부하지 않은 외국 물품과 내국 물품을 원재료로 제조·가공 등 작업을 하는 특허보세구역

Q. 관세행정 업무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소개해 주세요.

지난 2019년에 인사혁신처 주관 적극행정제도 홍보 경진대회에서 관세청과 함께 현대로템의 첫 적극행정 사례인 전동차 외부 보관 허가 건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발연기(^^)였지만 재미있는 영상이 완성됐고 우수상까지 수상해 무척 기뻤죠. 

해당 사업은 현지 사정으로 인해 만들어진 차량을 운반하지 못하고 있던 건이었는데요. 공간의 제약으로 사내 보관이 불가능해 외부 보관이 필요한 상황이었지만 관세법에서 완성차(보세공장 제품)는 외부 보관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이에 창원세관의 도움으로 불가피한 상황을 고려해 관세청에 허가를 질의하고 함께 방문 설득하는 등 과정을 거쳐 적극행정으로 허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 현대로템의 사례를 계기로 보세공장 제품도 특수한 상황에서는 외부 보관 대상이 되는 제도 개선까지 이뤄지게 됐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앞이 캄캄할 정도로 험난한 과정이었지만, 좋은 결과가 도출되어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Q. 현대로템 관세행정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관세법을 준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법에 위반되는 일이 없도록 유관 부서를 대상으로 법규 및 통관 교육을 진행하고 사전/사후 점검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현재까지는 위반사항 없이 원활하게 업무를 수행 중이랍니다! 사실 관세법과 용어는 흔하게 사용되지 않기에 처음 접하시는 분은 많이 어려우실 텐데요. 업무를 수행하시면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지원하겠습니다.

백인철 책임매니저는 이번 표창을 계기로 더 열심히 업무에 임하는 것은 물론, 현대로템이 최고의 관세행정 파트너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전했습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최상의 결과를 만들기 위해 활약 중인 현대로템 임직원들! 앞으로도 현대로템의 다양한 새 소식을 현대로템 SNS에서 전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