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로템 콘텐츠 모아보기

천년단오, 전통 축제의 현장으로! 강릉단오제를 즐기는 방법

예로부터 농경사회를 살아온 우리 민족은 해와 달을 숭배해왔습니다. 정월대보름은 달을, 단오는 해를 숭배하는 잔칫날인데요. 그 중 단오는 설, 한식, 추석과 함께 우리 민족의 4대 명절 중 하나로 꼽히는 중요한 날로, 특별한 제를 올리는 풍습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릉단오제는 1967년에 중요 무형 문화제 제13호로 지정됨에 이어 2005년에 유네스코 인류 문화유산에 등재되면서 우리 전통을 널리 알리고 있죠. 오늘 현대로템 블로그에서는 2021 강릉단오제를 즐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경강선(원강선) 구간을 달리는 현대로템 제작 고속철 KTX-산천

경강선(원강선) KTX를 이용하면 서울 출발을 기점으로 강릉까지 2시간이 체 걸리지 않아 방문할 수 있는데요. 강릉단오제는 매해 전통 제사와 함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해 수많은 관광객들이 함께 성대한 축제를 즐겼습니다. 하지만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됐죠. 여전히 완전히 종식되지 않은 코로나19로 인해 올해에도 축소 운영되지만 작년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한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이에 현장 특별전시와 함께 온라인 생중계, 비대면 배달 서비스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많은 사람들이 단오제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었습니다.

 

현장에서 즐기는 전통과 현대예술의 만남

 

▲ 2021 강릉단오제 특별전

올해의 특별전시로는 명주예술마당에서 강릉단오제의 이야기를 담은 미디어아트 <신들이 머무는 시간>이 열립니다. 이와 함께 단오제 호랑이 캐릭터의 미학적, 해학적 요소에 주목하여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어흥! 대관령 호랑이 공모전>의 수상작 전시도 펼쳐집니다. 그리고 남대천 행사장의 창포다리, 단오섬, 창포쉼터, 단오공원 곳곳에는 단오제를 상징하는 다양한 소품과 오방색 컬러를 활용한 조형물 전시가 이뤄지는데요. 전시에 사용된 오방색 천은 업사이클링을 통해 가방으로 만들어질 예정으로 축제의 친환경적인 부분까지 신경 썼습니다. 이러한 현장 전시는 전통에 화려한 빛과 현대미술을 접목한 색다른 조화를 만들어냅니다.

 

▲ 2021 강릉단오제 – 단오유등 띄우기 (출처: 강릉단오제 유튜브)

남대천 행사장에는 방문객들이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소원등 터널과 유등 띄우기 공간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소원을 적은 유등을 남대천에 띄워 보내고, 소원등을 걸어 소중한 사람들과 한 해의 건강과 소망을 기원하는 대표 단오체험이죠. 올해엔 직접 방문이 어려운 사람을 대상으로 온라인 소원등 접수도 받고 있으며, 경품 추첨 행사도 진행됩니다.

 

SNS로 참여하는 #강릉단오제

강릉단오제는 SNS상으로 특별한 대회가 펼쳐집니다. 먼저 개인 유튜브에 영상 업로드 및 해시태그로 참여하는 <강릉사투리대회>가 있는데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단체로 나누는 정겹고 유쾌한 사투리대화로 타지역 시민들에게 강릉사투리의 매력을 전파하는 이색 프로그램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 2021 강릉단오제 영산홍 챌린지에 도전하세요 (출처: 강릉단오제 유튜브)

그리고 대관령 국사성황을 맞이하는 길목에서 시민들이 횃불을 들고 환영하는 모습을 활짝 핀 영산홍 꽃에 비유한 노래로, 강릉단오제의 상징 노래인 ‘영산홍가’를 활용해 <영산홍 챌린지>가 이어집니다. 이는 영산홍가에 맞춰 노래와 춤 실력을 뽐내는 SNS 참여 프로그램인데요. 강릉단오제 홈페이이지에서 안무 영상과 MR 및 악보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통해 참여할 수 있는 <영산홍 챌린지>는 다양한 세대가 어우러져 전통 노래를 즐기고 널리 알리는 유의미한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전통도 배달이 되나요?!

 

▲ 2020 온라인 강릉단오제 배달의 단오 (출처: 강릉단오제 유튜브)

매해 강릉단오제 행사장에서는 신주미 봉정과 함께 신주와 수리취떡을 나누던 전통을 이어갔었는데요. 작년부터 비대면 서비스 확대 전환으로 배달로 만나보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릉단오제 유튜브 라이브 방송 시에 댓글로 신청 가능한데요, 다만 신선식품이므로 강릉지역에 한해 배달이 진행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21 강릉단오제 단오체험 키트 (출처: 강릉단오제 홈페이지)

기존에는 강릉단오제 기간 중, 단오장에서만 즐길 수 있었던 체험재료를 올해부터는 온·오프라인으로 판매하여 전국 곳곳에서 언제든지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단오체험의 한시성을 극복하는 수단이자 교육 자료로의 활용이 기대되는데요. 관노그림탈, 단오부채, 단오소원등, 컬러링엽서, 단오캐릭터 스티커를 기본 구성으로 하며 강릉단오제를 알리기 위한 책자도 함께 배포됩니다. 구성품은 단오제 기간중과 다른 날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신주미 봉정, 관노가면극 등 온·오프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많이 준비되어 있으니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 살펴보시고 단오제의 전통을 함께 체험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2021 강릉단오제 안내

◎주소: 강원도 강릉시 단오장길 1
◎시작일: 2021. 06. 10
◎종료일: 2021. 06. 17
◎행사 장소: 오프라인 - 남대천 행사장, 명주예술마당 / 온라인 – 강릉단오제유튜브
◎이용요금: 무료 (체험프로그램 및 굿즈 비용 별도)
◎문의처: 033) 641-1593
◎가는 법: 강릉역 -> 211-1 승차 -> 단오문화관 하차
강릉단오제 홈페이지 바로 가기


 

아름다운 자연과 전통이 함께 살아 숨 쉬는 강릉의 단오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슬기롭게 대응하며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또 어떤 모습으로 천년단오를 계승해 나갈지 기대되는데요. 현대로템의 고속철과 함께 우리의 전통 축제를 기억하고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