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남선 전 구간 개통, 현대로템 통합신호장치로 더 안전하게!

Future & Life

by 현대로템 2021. 4. 6. 11:00

본문

2020년 여름 1단계 개통에 이어 지난 3월 말 전 구간 개통된 지하철 5호선 하남선! 착공 6년 만에 완전 개통하면서 하남, 미사 지역과 수도권이 한층 가까워졌다는 평가인데요. 이번 하남선 전 구간 개통을 통해 수도권 교통은 어떻게 달라지는지, 또한 하남선 전동차에 적용되는 현대로템의 통합신호장치부터 가볼 만한 인근 주말 명소까지 함께 소개합니다.

 

하남선 개통으로 더욱 가까워지다

▲2021년 3월 전 구간 개통된 지하철 5호선 하남선

2021년 3월 27일 완전 개통된 하남선은 기존의 5호선 상일동역에서 하남검단산역까지 총 5개 역을 연결하는 구간입니다. 하남선은 인구 약 30만 명에 달하는 하남시와 서울 등 수도권을 더욱 가깝게 잇는 광역 철도인데요. 지금까지는 출퇴근 시간에 버스로 서울까지 이동하거나 자가용을 이용해야 했다면, 이제 지하철 5호선으로 서울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3월 27일 하남선 전 구간 개통 이후 지하철 5호선 (출처: 네이버 지도)

경기도에 따르면 하남검단산역에서 서울 상일동까지 10분, 천호역에서 환승 시 하남검단산역에서 잠실역까지 30분 내, 강남역까지 50분 내 진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5호선과 같은 8량 1편성이며 출퇴근 시간 10분 내 배차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죠. 이를 통해 기존 광역버스로 몰리던 수요를 분산하며 시민들의 통학과 출퇴근이 한층 수월해질 전망입니다.

 

현대로템 통합신호시스템 최초 적용된 하남선

그런데 여기서 잠깐, 하남선이 지금까지의 철도차량과 차별화된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바로 국내 최초로 열차 통합신호시스템이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이 시스템은 현대로템이 열차 자동화를 위해 자체 개발한 통합신호장치로, 무선신호와 비무선신호 모두 수용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하남선에 첫 적용된 현대로템 통합신호장치

열차 노선에 적용되는 신호시스템의 종류는 무선통신 열차제어 신호시스템(RF-CBTC, Radio Frequency-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과 비무선 방식의 자동열차제어시스템(ATC, Automatic Train Control), 열차자동운행시스템(ATO, Automatic Train Operation)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비무선 방식의 신호시스템인 ATC, ATO가 적용된 노선의 경우 열차 자동화를 위한 무선 방식 RF-CBTC를 도입하려면 차량에 별도 신호장치를 설치해야 했죠. 이에 추가적인 장치 없이도 비무선&무선 통합 운용이 가능한 통합신호장치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입니다. 

▲현대로템 통합신호장치 적용으로 하남선은 타 노선과의 호환성, 안전성을 모두 높였다.

현대로템이 개발한 통합신호시스템을 적용하면 하남선에서 운행하던 차량이 다른 노선을 달리거나, 승객이 몰리는 시간대에 열차 수 조절이 더욱 쉬워집니다. 또한 열차 출발과 운행, 정차 및 출입문 개폐가 모두 자동으로 이루어져 결과적으로 정시 운행과 승객 편의성 향상 효과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노선별로 각기 다른 신호시스템이 운영되던 것을 규격화된 표준 시스템으로 통일할 수 있어 유지보수 편의성도 갖췄다고 하니 앞으로 더 많은 지하철 노선에서 현대로템의 신호 기술을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5호선 하남선으로 떠나는 주말 나들이

하남선이 개통되면서 그동안 미뤄둔 교외 나들이를 계획하는 분도 많을 것 같습니다. 오늘 현대로템 블로그에서 하남선 주요 역과 가까운 주말 나들이 장소를 함께 소개해 드릴게요! 

 

1. 하남역사박물관
하남은 선사시대 미사리 유적을 시작으로 한반도의 오랜 역사가 이어진 지역입니다. 삼국시대 백제의 하남 위례성은 지금의 풍납토성이나 몽촌토성으로 추정되는데요. 백제의 수도가 한강 유역에 위치했던 만큼 삼국시대 이후의 유물 출토도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이처럼 하남 지역에서 출토된 다양한 유물은 하남역사박물관에 전시되어 역사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선사실, 고대실, 고려실, 조선실, 근현대실에 이르는 상설전시관뿐만 아니라 기획 전시도 이루어져 가족과 함께하는 주말 문화학습에 적합하죠. 특히 3월부터 증강현실(AR)을 기반으로 실감콘텐츠 체험 전시가 개최되니 호기심 많은 아이와 방문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미사리 유적 등 하남 지역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한 하남역사박물관 (출처: 하남시청)

하남역사박물관
- 위치: 경기도 하남시 덕풍동로 30
- 입장료: 무료
- 관람 시간: 9:00~18:00(17:00까지 입장), 1월 1일 및 매주 월요일 휴관
- 가는 방법: 5호선 하남풍산역에서 도보 15분
- 문의: 공식 홈페이지 www.hnart.or.kr/museum/index.do

 

2. 하남 광주향교
향교는 조선 시대에 학생을 가르치던 지방 교육기관으로, 유교 경전을 가르치거나 성인에 대한 제사를 담당하던 곳입니다. 건립 시기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지금의 위치로 옮겨진 것은 숙종 29년(1703) 때라고 하네요. 광주향교에는 학생들이 공부하던 명륜당과 기숙사인 동재·서재, 제사 공간인 대성전과 동무·서무가 위치해 조선 시대 당시 중고등 교육기관의 이모저모를 살펴볼 수 있답니다. 주말에 아이들과 방문해 전통문화 체험의 시간을 가져 보는 것도 좋겠죠?

 

▲조선 시대에 학생을 가르쳤던 광주향교 (출처: 하남문화원)

하남 광주향교
- 위치: 경기도 하남시 교산동 277-3번지
- 입장료: 무료
- 관람 시간: 3~10월(10:00~17:00), 11~2월(10:00~16:00)
- 가는 방법: 5호선 하남시청역 앞에서 100번 또는 1번 버스 이용

 

3. 검단산
하남 검단산은 3~4시간에 가볍게 다녀오는 등산코스로 인기가 높습니다. 특히 2019년 BTS 정국과 진이 다녀가면서 핫한 인증샷 코스로 주목받기도 했죠. 하남선의 종착역인 하남검단산역 3번 출구로 나오면 멀지 않은 곳에 등산로 입구가 보입니다. 검단산은 높이 657m로 높지 않지만 난이도에 따라 몇 가지 코스가 존재하는데요. 애니메이션고등학교 옆으로 올라가서 검단산 정상을 찍고 유길준묘 쪽으로 내려오는 구간이 인기가 높습니다. 등산로가 잘 조성되어 있고 정상에 오르면 하남 시내와 한강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니, 봄맞이 주말 등산을 하남 검단산으로 떠나 보는 건 어떨까요?

 

▲높이 657m로 당일치기 등산코스로 인기가 높은 하남 검단산

하남 검단산
- 위치: 경기 하남시 신장동 검단산
- 가는 방법: 5호선 하남검단산역 하차 후 등산로 진입

 

4. 하남 스타필드 
힙한 쇼핑시설과 문화체험시설, 맛집들이 입점한 하남 스타필드는 하남의 대표적인 핫플레이스입니다. 기존에는 자가용이나 버스를 이용해야 했던 스타필드도 하남선 개통과 함께 ‘역세권’이 되었다는 사실!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하는 나들이는 물론, 반려동물과 함께 오붓한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답니다. 4월에는 하남선 개통을 기념해 하남검단산역 인증샷 이벤트도 진행한다고 하니, 하남선 이용 후에 하남검단산역을 촬영해 응모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스타필드 하남점
- 위치: 경기도 하남시 신장2동 미사대로 750
- 가는 방법: 5호선 하남검단산역 1번 출구 스타필드 방면
- 문의: 공식 홈페이지 www.starfield.co.kr/hanam/main.do

 

5. 주렁주렁 하남점
주렁주렁 하남점은 하남 스타필드 바로 앞에 위치한 실내 애니멀 테마파크입니다. 탐험을 컨셉으로 수많은 동물들을 가까이에서 만나며 생태를 체험하는 공간인데요. 미어캣, 카피바라, 원숭이, 라쿤, 사막여우 등 책에서만 보던 동물과 울타리 없이 교감할 수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작은 동물에게 먹이를 주거나 동물들과 함께 인생샷을 남기는 등 주렁주렁만의 특별한 체험이 가능하답니다. 스타필드와 가까우니 가족 나들이나 데이트로 함께 방문해 보는 것도 좋겠죠?

▲도심 속 실내 공간에서 동물들과 교감할 수 있는 주렁주렁 하남점(이미지 출처: 주렁주렁 홈페이지)

주렁주렁 하남점
- 위치: 경기도 하남시 하남 유니온로 120
- 가는 방법: 5호선 하남검단산역 1번 출구 스타필드 방면
- 이용요금: 24,000원(대인/소인 동일, 평일에는 멤버십 가입 시 종일 이용, 주말/공휴일 3시간)
- 관람 시간: 평일 12:00~18:00(입장 마감 17:00), 주말/공휴일 12:00~19:00(입장 마감 17:30), 매월 1, 3번째 월요일 휴일
- 문의: 공식 홈페이지 zoolungzoolung.com/

오늘 현대로템 블로그에서는 전 구간 개통된 하남선과 하남선 전동차에 적용되는 현대로템의 통합신호장치, 그리고 알아두면 유용한 5호선 하남선 주말 나들이 포인트를 골라 소개해 드렸습니다. 철도 교통과 함께 변화하는 하남의 모습을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편리하고 안전한 철도차량과 철도 기술을 개발하는 현대로템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참고자료
경기도청
하남문화원
하남시청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