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로템B] K2 전차 수출한 폴란드는 어떤 나라?!

Rotem Inside

by 현대로템 2022. 8. 31. 13:07

본문

현대로템, 폴란드로 K2 전차 수출

서울에서 11시간을 날아 이동하니 바르샤바 공항에 도착합니다. 맞습니다. 폴란드의 수도 바르샤바예요. 현대로템이 폴란드로 K2전차를 수출하게 된 소식이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폴란드는 어떤 나라일까 궁금하셨을 듯해요.

 

 

방구석 1열 폴란드 여행 시작!

그래서 준비했어요. 방구석 1열 폴란드 여행~!

특히 우리나라와 조금은 닮은 듯한 역사를 갖고 있어 여러모로 뜻깊게 생각되는 여행입니다.

 

폴란드 수도의 봉기 박물관

숙소에서 24번 트램을 타고 몇 정거장을 달려 꼭 가보고 싶었던 곳에 도착했어요. 여러분께도 바르샤바에 여행에서 꼭 보여드리고 싶었던 곳, 봉기박물관(Muzeum Powstania Warszawskiego) 입니다.

 

 

봉기박물관은 바르샤바 봉기 60주년이 되던 2004년에 개관했어요. 바르샤바 봉기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로부터 바르샤바를 해방하기 위해 폴란드 군인들이 일으킨 사건이었어요. 당시 상황을 다양한 시청각 자료로 봉기박물관에 재현해놓아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1944년 사건 당시 63일간 일어난 일을 달력처럼 배치해 알기 쉽게 해 놓았어요. 사용된 무기, 선전물, 생존자의 인터뷰, 미국이 사용한 폭격기 B-24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3D 극장에서는 전쟁으로 인해 민간인만 20만 명이 사망하고, 바르샤바 85%가 폭격으로 황폐해진 모습을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폴란드의 역사

여기서 잠깐! 폴란드는 1, 2차 세계대전으로 많은 아픔을 겪은 나라 중 한 곳인데요.

 

폴란드는 17세기까지 러시아보다 강한 국력을 가진 동유럽의 강자였어요. 하지만 내부 분열로 삼등분되며 흡수당하고 멸망합니다. 

 

이후 제1차 세계대전으로 폴란드는 1918년에 와서야 독립에 성공하는데요. 독립 후 폴란드는 과거의 영화를 되찾기 위해 영토를 확장하게 되면서 독일과 당시 소련과도 관계가 악화되죠. 다민족으로 인한 분열도 시작됩니다.

 

이 가운데 제2차 세게 대전이 일어나고 나치는 극단적으로 폴란드인을 억압하는 행위들을 합니다. 나치는 아우슈비츠와 같은 강제수용소에 폴란드인을 수용해 가혹한 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유명합니다.

 

봉기박물관은 이렇게 아픈 역사를 생생하게 전시해 선조들의 정신을 잊지 않으려는 폴란드의 노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장소입니다.

 

폴란드가 최신식 장비들로 군사력을 재정비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지정학적 부분이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지도를 펼쳐 폴란드가 있는 곳을 확대해보면 우리나라와 비슷한 점이 많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외부 압력에 의해 영토와 민족을 강요당하고 뺏기고 하는 과정들이 우리나라의 일제강점기, 남북 분단 등이 떠오르게 합니다.

 

폴란드인들이 이처럼 과거를 기억하는 것은 과거에 얽매이겠다는 것이기보다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다짐이겠죠. 우리도 우리의 아픈 역사를 어떻게 기록하고 되새겨야 할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된 여행이었어요.

 

 

어떠셨나요? 폴란드 여행~!

폴란드 여행은 계속됩니다. 2편에서 만나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