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로템人터뷰] 대기업 경영분석팀은 무슨 업무를 할까?!(현대로템 이찬휘 매니저편)

Rotem Inside

by 현대로템 2022. 7. 26. 16:49

본문

올해 입사 5년차이지만 여전히 소년미 가득한 현대로템의 어린왕자! 경영분석팀 이찬휘 매니저를 만나봤어요. 어떤 일을 하는지부터 MBTI까지 알아보면서 경영분석팀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었던 시간입니다. 다같이 만나보시죠. 

구독 좋아요는 필수!

 

Q.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저는 현대로템 재경부 경영분석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찬휘 매니저라고 합니다. 올해로 입사한 지 5년 차 됐어요.

 

 

Q. 팀 내에서 맡고 계신 역할은 무엇인가요.

A. 현대로템의 세 사업부 중에서 RS사업부(철도사업부)의 손익이랑 예산 관리를 담당하고 있어요.

 

 

Q. 현대로템에 입사하게 된 계기는?

A. 대학교 4학년 2학기 때 현대로템에서 학업과 인턴십을 병행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았을 때부터예요. 학점도 따고 돈도 벌고 인턴 생활도 할 수 있으니까 좋아서 시작을 했는데 막상 생활하다 보니 사람들과도 잘 맞고 업무도 제가 생각했던 거랑 많이 일치해서 지금까지 정착해서 다니게 됐어요.

 

 

Q. 전공은 무엇이고, 경영분석팀은 어떤 곳인가요?

A. 저는 경영학 전공했어요. 모든 조직이 그렇지만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을 하잖아요. 계획을 먼저 세우고 그다음에 실적을 측정하고 계획과 실적의 차이를 분석하고 차이 분석한 결과를 가지고 앞으로 어떻게 할 건지 추정을 하는 그런 활동들을 할 텐데요. 경영분석팀은 이 사이클을재경의 관점에서 진행하고 있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걸 하기 위해서 제반에 엄청 많은 업무를 해야 돼요.(웃음)

 

 

Q. 맡은 직무의 재밌는 점과 어려운 점은 어떤 게 있나요?

A. 모든 부서가 사실 다 마찬가지겠지만 업무 강도가 높은 편이에요. 그래서 결산을 하거나 사업계획을 세울 때는 평소에 요구되는 수준도 높은 편인데 거기에서 오는 묘한 쾌감이 있어요. 큰 업무의 사이클이 한 번 돌았을 때 여러 부문과 우리 팀원들이 힘을 합쳐서 큰 단위의 결과물을 하나 내거든요. 그랬을 때 느껴지는 나름의 쾌감이 있어요.

 

 

Q. 경영분석팀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A. 경영분석팀은 원가 관리 회계를 하는 데거든요. 엄밀히 말하면 관리 회계를 하는 곳인데 관리 회계를 할 때는 매출과 원가를 측정하는 가, 이게 가장 중요한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근데 우리 회사는 사업부가 3개다 보니까 RS사업부, EP사업부, DS사업부 모두 서로 매출이나 원가를 계산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 달라요. 그래서 한 팀에서 근무를 하더라도 서로 다른 사업부 간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알아야 되는 것들이 많고, 또 그걸 알기 위해서 이런저런 것들을 하다 보면 되게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Q. 경영분석팀에 어울리는 MBTI는 무엇인가요?

A. 검사했을 때 ISTJ였던 것 같아요. 경영분석팀에는 차분하고 끈기 있게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서 진득하게 물고 늘어질 수 있는 그런 사람이 오면 근무를 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부분도 사실 많거든요.

 

 

Q. 경영분석팀 입사에 관한 꿀팁이 있다면?!

A. 재경본부는 자격증이나 이런 거에 신경 많이 쓰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직접 회사에 와서 배우는 저희가 학부시절에 책으로 배웠던 것보다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에요. 특히, 제가 하고 있는 관리회계 쪽은 회사마다 달라요. 그래서 아무리 많은 것들을 배우고 오셔도 경영분석팀에 들어와서 새로 배워야 하는 것들이 차고 넘치기 때문에, 도전하실 문턱에 대해서 마음의 벽을 갖지 마시고 편하게 도전하고 싶은 만큼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