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대로템 ESG 성과를 한눈에!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Rotem Inside

by 현대로템 2022. 6. 30. 10:30

본문

현대로템의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한 보고서,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공개되었습니다. 현대로템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은 2021년에 이어 두 번째인데요. ESG 전담 조직이 올해 지속가능경영팀으로 확대 개편한 만큼, 올해 보고서에는 더욱 다채롭고 풍성한 내용이 담겼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현대로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의미

현대로템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2021년 일 년간의 지속가능경영과 ESG 성과와 비전을 집약한 보고서입니다. 2022년 상반기의 비재무 성과도 일부 포함하고 있는 만큼, 최근 현대로템의 ESG 경영 전략과 사업부별 성과, 사회공헌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죠.

▲현대로템이 개발 중인 수소전기트램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국내 중공업 최초 TCFD(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 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협의체) 지지 선언에 이어 이에 부합하는 기후변화 관련 정보와 SASB(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따라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환경, 사회, 지배구조라는 ESG의 관점에서 각 사업을 바라보고, 기후변화 리스크와 대응 전략까지 체계적으로 소개했습니다.

▲현대로템 수소추출기 공장 ‘H2 설비조립센터’

 또한, 현대로템은 공공, 민간 부문과의 협력을 통해 수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는데요. 지난해의 충북 그린수소사업 규제자유특구 MOU와 올해 바이오가스 기반 수소생산설비 납품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처럼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친환경 사업장 구축 등을 통해 제품 전 과정의 환경영향을 관리하는 현대로템의 노력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담겼습니다.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핵심 정리

이번에는 현대로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읽기 전 알아두면 좋을 핵심 포인트 4가지를 소개합니다. 현대로템이 어떤 가치에 집중하고 있는지 미리 파악하면 보고서의 다양한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1. 지속가능경영 비전 4 Pillars

4 Pillars는 현대로템이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진하기 위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리스크와 사업 기회를 식별하고자 수립한 지속가능성 비전의 핵심 축입니다. Principles of Governance(지배구조), Planet(지구), People(사람) 그리고 Prosperity(번영)를 의미하죠. 지배구조 원칙을 토대로 지구와 사람이 함께 번영하는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추진하겠다는 현대로템의 다짐입니다. 

2. TCFD 가이드라인을 반영한 정보공개

현대로템은 지난해 국내 중공업 기업 최초로 TCFD(기후변화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지지를 선언하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TCFD는 기후변화 관련 정보공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G20 국가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가 설립한 금융안정위원회 주도로 만들어진 협의체입니다. 

올해는 TCFD 가이드라인을 반영해 기후 관련 재무정보를 공개하며 단기 및 중장기 기후 리스크에 대응하며 기후변화에도 강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전략을 선보였습니다.

3. 산업 특수성 고려한 정보 공개
현대로템 지속가능보고서는 SASB(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 기준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공개합니다. SASB는 77개 산업별로 중요 지표 공개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현대로템은 Industrial Machinery & Goods(산업기계 및 제품), Engineering & Construction(엔지니어링 및 건축 서비스), Aerospace & Defense(항공우주 및 국방) 등 SASB가 분류한 77개 산업군 중 3가지 산업군을 적용해 데이터를 공개했습니다. 

이처럼 산업별로 재무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이슈를 구체화한 지표를 활용함으로써 모든 산업에 적용되는 GRI 지속가능경영 데이터를 보완합니다. 경제 데이터의 경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기준과 일치하는 만큼,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더욱 투명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공급망 리스크 관리
현대로템의 지속가능경영은 사내 임직원뿐만 아니라 모든 공급망에 적용됩니다. 공급망 리스크 관리를 위해 정기평가, ESG 평가, 안전평가 제도를 운용하죠. 2021년에는 협력사 167개 사를 대상으로 정기평가를 실시했으며, 높은 등급을 획득한 협력사에 인센티브를 제공해 지속가능경영 등급 관리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사의 지속가능경영 관리와 외부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윤리, 환경, 노동/인권, 안전보건의 4개 모듈에 대한 지속가능경영 평가 지침을 제정했는데요. 지난해 지속가능경영 평가를 시범 실시하며 협력사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확인했습니다.

▲현대로템은 임직원이 함께 참여해 지역사회 환경정화 활동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다방면의 지속가능경영 노력을 통해 지난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 ESG 평가에서 한 단계 상승한 A등급을 획득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현대로템의 ESG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놓치지 말고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대로템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보러 가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