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로템 콘텐츠 모아보기

[로템人터뷰] 수소모빌리티 산업을 개척하는 현대로템 수소전장개발팀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로템의 신사업, 바로 수소 사업입니다. 현대로템은 수소모빌리티와 수소충전 사업 등 여러 방면에서 다가올 수소사회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현대로템 레일솔루션연구소 수소전장개발팀 직무 인터뷰를 통해 수소모빌리티 사업을 조명합니다.

▲ [로템 人터뷰] 수소전장개발팀 유병영 책임연구원 편

 

수소모빌리티의 모든 것, 수소전장개발팀

현대로템 레일솔루션연구소 수소전장개발팀의 유병영 책임연구원이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2012년에 입사해 만 11년째 근무 중인 유병영 책임연구원은 주니어보드 8기 위원장으로 활동하는 등 적극적인 활약을 펼쳐 왔는데요. 현재는 수소전장개발팀에서 다양한 수소모빌리티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Q. 수소전장개발팀은 어떤 팀인가요?

현대로템 레일솔루션연구소 수소전장개발팀은 고속열차, 자기부상열차, 전동차, 경전철, 트램 등 철도차량의 핵심기술인 주전장품(추진제어장치, 보조전원장치, 견인전동기, 주변압기 및 고압기기)와 수소전기트램 등 수소모빌리티 개발을 수행합니다. 또한, 현재의 기술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수소동차, 수소기관차 및 준고속 전동차까지 역량을 확대하는 것이 저희 팀의 목표입니다. 


Q. 담당하고 계신 업무 내용을 소개해 주세요.

철도차량에 적용되는 추진제어장치와 고압시스템 설계 및 개발 업무를 담당합니다. 추진제어장치와 고압기기 관련 시행청 승인 업무와 제품 설계 및 개발을 주로 진행하죠. 사업 초기 입찰부터 승인, 설계 및 최종 시험 완료까지가 제 업무 범위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추진제어시스템의 하드웨어(HW), 소프트웨어(SW) 시스템 및 회로 설계를 담당하며, 구성품 시험과 조합 시험인 형식시험, 완성차 시험, 본선 시운전 시험까지 진행합니다. 철도차량 납품 후의 CS 지원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수소전장개발팀 업무의 매력

프로젝트의 입찰부터 최종 시험까지, 유병영 책임연구원의 하루는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돌아갑니다. 그런데도 유병영 책임연구원은 힘든 일보다 보람이 더 크다고 자신 있게 언급했습니다.

Q. 현대로템에 근무하면서 가장 큰 보람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가요?

제가 설계하고 개발한 추진시스템은 많은 사람이 탑승하는 철도차량에 적용되잖아요? ‘내가 설계한 기술이 열차를 움직인다’는 점에서 철도차량을 이용할 때 엄청난 보람을 느끼는 것 같아요. 시운전 등 일반 승객보다 먼저 차량에 탑승해볼 수 있다는 점도 특별하죠.

Q. 해당 업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전공 측면에서는 전력전자 기반의 지식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전기나 전자 기구, 해석 등도 필요하고요. 모터제어와 컨버터제어, 인버터제어, 회로설계, 전력변환 시스템 설계,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설계 등의 전공지식이 도움이 됩니다. 

물론 이와 같은 전공도 중요하지만, 회사에 적응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나머지 역량은 회사에서 충분히 키워나갈 수 있답니다!

유병영 책임연구원의 추천 툴
- 기본 업무: MS오피스, 한글, 등
- 설계 업무: 오토캐드, 카티아, 시뮬레이션 툴, 소프트웨어 코딩, C언어 등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도전 정신

유병영 책임연구원이 근무하는 수소전장개발팀은 일반 철도차량의 전장품은 물론, 수소모빌리티 개발에도 많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수소모빌리티는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새로운 업무에 도전할 때도 많죠.

Q. 수소전장개발팀 업무의 전망을 어떻게 보시나요?

최근 몇 년 사이 전기차와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세계적으로 높아졌습니다. 저희 팀에서도 이와 관련해 컨버터와 인버터, 모터제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술 개발에 도전하고 있죠. 또한, 수소모빌리티 산업은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데요. 수요 증가와 신시장 개척에 따른 비전이 있다고 봅니다.

Q. 입사를 희망하는 예비 로템인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저희 수소전장개발팀은 수행하는 업무에 관심이 많은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수소모빌리티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만큼 힘들 때도 분명히 있는데요. 그만큼 업무를 완료했을 때의 보람도 크답니다! 도전정신을 갖고 수소사회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철로를 달리게 될 수소모빌리티의 다양한 기술 개발이 바로 수소전장개발팀에서 개발되고 있었는데요. 철도차량 전장기술 개발은 결코 쉽지 않지만, 내 손으로 개발한 철도차량을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탑승하는 모습을 볼 때의 보람은 정말 클 것 같습니다. 철도차량의 설계 혹은 개발 직무에 관심있는 예비 로템인들이라면, 현대로템 수소전장개발팀에 주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