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철도 조명의 LED 시대를 이끈다! JKA 코퍼레이션

Rotem Inside

by 현대로템 2021. 5. 28. 11:30

본문

월스트리트저널에서 꼽은 ‘세계 10대 발명품’ 중 하나인 전구. 빛을 내는 도구인 전구로 인해 우리 사회는 눈부시게 발전했습니다. 수많은 사람이 전구를 이용해 공부하고 여가를 즐기는 것은 물론, 늦은 시간에도 안전하게 다닐 수 있게 되었죠. 

이제 전구는 새로 발명된 LED로 또 한 번의 변혁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철도차량과 부대시설 역시 모두 LED 소재로 조명 장치가 개선되는 추세입니다. 현대로템 역시 새로 출고되는 대부분의 차량에 LED 실내등과 전조등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오늘 현대로템 공식 블로그에서는 현대로템과 함께 ‘철도의 LED 시대’를 이끌어가는 (주) JKA코퍼레이션(이하, JKA)을 소개하려 합니다.

 

전원 공급장치로 시작해 친환경 철도차량 LED조명 전문 기업으로

JKA는 고전압의 입력 전력을 필요한 출력 전력으로 전환 공급하는 전원 공급장치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시작해 친환경 철도차량 LED조명 전문기업으로 발전했는데요. 국내 최고 수준의 LED램프 개발 기술력과 노하우로 혁신적인 개발 및 생산체계를 완성한 친환경 LED조명 전문기업입니다.

JKA는 철도차량, 역사, 가로등, 터널 등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 가능한 제품군을 중심으로 고객에게 가장 우수한 제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LED조명산업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기업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중입니다.

현재 JKA는 철도차량용 고효율 LED 조명 장치 외 전원 공급장치, 무선충전장치 등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철도차량 환경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는 제품을 주력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JKA 코퍼레이션에서 생산하는 철도차량용 LED 실내등

JKA의 100만 칸델라(조명의 단위) 급 헤드라이트는 세계 최초 개발일 정도로 앞서가는 기술을 자랑하는데요. 열차의 실내등을 외부 밝기에 따라 객차별로 조정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지능형 LED 기술 ‘디밍 시스템’ 역시 JKA가 국내 최초로 상용화한 것입니다. 이를 도입하면 승객들의 눈의 피로도를 줄이는 동시에 제품의 수명도 연장되어 유지보수 비용을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디밍 시스템과 객실 LED 비상조명등 특허기술

JKA의 기술력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철도차량이 교행(단선 구간에서 다른 방향의 열차가 비켜가는 것)할 때 헤드라이트가 기관사의 시야를 방해 하는 것을 막기 위해 ‘디밍 시스템’과 비슷한 원리로 밝기를 자동 조정하는 ‘눈부심 방지’ 기능을 개발해 기관사들의 안전 운행과 시력을 보호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 기능은 전조등이나 후미등을 점멸시켜 다른 열차에 시각적 신호를 보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상 상황에서 전력이 차단되었을 때 최대 1시간 정도 객실 비상등을 켤 수 있도록 비상등에 파워서플라이를 설치한 ‘철도차량 객실 LED 비상조명 시스템’을 개발해 승객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세계 각국에 납품되는 JKA의 철도차량용 제품

기술력을 바탕으로 JKA는 끝없이 연구개발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LED의 광속과 광효율, 색온도 등을 측정하는 적분구와 전조등을 비롯한 각종 등구류의 배광 특성을 시험할 수 있는 고니어미터, 온습도 변화에 대한 제품 성능을 시험하는 온습도 챔버(TEMP, HUMID TEST CHAMBER)와 IPX6 레벨 방수시험을 진행하는 워터프루프 연구실은 기본입니다.

극한의 전기 환경에서 작동을 테스트하는 라이팅 서지 시뮬레이터와 해안가 등 염분이 많은 지역을 운행하는 열차를 연구하는 솔트 스프레이 테스터까지 다양한 첨단 연구개발 장비로 제품의 가치를 끌어올리고 있죠.

이러한 노력으로 회사가 문을 연 해인 2010년에 ISO-9000 인증을 획득했고 2017년 유럽 수출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IRIS 인증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JKA는 고속열차와 전동차를 비롯한 다수의 국내 프로젝트는 물론 뉴질랜드와 미국, 우크라이나와 브라질, 이집트와 인도, 터키와 그리스 등 50건 이상의 국내외 프로젝트에 LED 조명장치를 공급할 수 있었습니다.

▲철도차량용 조명을 테스트 중인 JKA 조립실 모습 

코로나 19 사태로 사회가 뒤흔들리는 상황에서도 JKA는 해외와 국내 차량의 노후된 차량 조명을 LED로 교체하는 프로젝트를 지속하며 꾸준히 매출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뛰어난 기술력을 기반으로 다른 분야로 진출한 생각은 없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JKA 코퍼레이션 박경희 CEO의 답변에서는 그의 철도차량에 대한 애정이 엿보입니다.

“아직 철도차량에도 저희 기술이 스며들 곳이 많아요”

철도차량용 신기술을 ‘깊게’ 팝니다

원래 전원 공급장치 사업을 하던 ‘본진’에서 출발한 회사인 만큼, JKA는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꾸준히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KTX-이음에 탑재된 휴대폰 무선 충전 시스템

올해 초 영업운행이 시작된 KTX-이음의 일반 객실에는 무선 휴대폰 충전기가 적용됐습니다. 열차 좌석 홀더에 스마트폰을 끼워두기만 하면 충전이 되는 휴대폰 무선 충전 시스템은 JKA의 작품인데요. 전원 공급장치 회사로 출발해 관련 기술 기반을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에 개발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2021년 JKA는 국내 물량은 물론 다양한 해외 프로젝트를 앞두고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도 JKA는 회사의 기술을 어떻게 철도차량에 녹여낼 수 있을지 고민하고 보다 발전한 철도문화를 소개, 매출까지 안정시키겠다는 포부를 단단히 했습니다.

Interview

JKA 코퍼레이션 CEO 박경희

Q. 회사의 전신이 전원 공급장치 관련 업체라고 들었습니다 
JKA 코퍼레이션은 전원공급장치 사업을 바탕으로 1998년부터 철도 관련 조명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LED 조명 분야 중 철도차량에 최적화 된 안정적이고 고효율의 LED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기술력을 가진 회사라고 자신합니다. 

Q. JKA가 가장 집중하는 제품군은 무엇인가요? 
철도차량용 고효율 LED 조명 장치와 전원 공급장치, 무선충전장치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도용 LED 전조등을 소형화, 경량화하고 최적화된 발열구조로 전력 소비를 낮춰 5만, 10만, 15만, 30만, 65만 칸델라급 LED 전조등 제품도 생산합니다. 

Q. 현대로템과의 협업은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아무래도 우리 회사가 처음부터 철도차량 LED 전문 기업으로 출발한 덕분일 듯합니다. 전조등과 객실등, 독서등과 비상등, 갱웨이 라이트 등 다양한 종류의 철도 LED조명 제품들을 생산하여 기관사가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폭넓은 시야를 확보하는 동시에 승객에게 아늑함과 편안함을 주기 위해 부단히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 JKA에서 만든 조명이 적용된 전동차 실내 모습

Q. 현대로템과 협업해 개발한 기술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우리 회사의 많은 기술이 현대로템과 협업하며 탄생한 것들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철도차량 객실 등의 구조 설계 기술’, ‘스마트 조도 제어 시스템’이 그 협력의 산물입니다. 

Q. 현대로템과 함께 한 프로젝트 중 무엇이 가장 인상적이었나요?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인 KTX-이음이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국내 최고이자 최초의 철도차량에 저희 조명과 철도차량 최초의 휴대폰 무선 충전장치가 설치되어 많은 사람으로부터 주목받은 것은 협력사로서 큰 자부심입니다.

▲사옥 벽에 붙어있는 임직원들의 골프, 낚시 등 취미가 담긴 사진

Q. 회사의 분위기와 기업 문화는 어떤가요?
늘 ‘직원들 간의 소통과 직원에 대한 복지’를 화두로 품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일단 최고의 직원 복지는 적합한 임금이 우선이 되어야 하고, 상하 좌우 간에 막힘이 없는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상황도 있었지만 이 부분에 신경을 쓴 결과 많은 직원들이 오랜 기간 꾸준히 함께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골프나 낚시 볼링 등의 모임을 통해서 직원들이 함께 소통하며 취미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많은 부분을 지원하고 있답니다.

Q. 철도 말고 다른 분야에도 진출하실 생각이 있나요? 
JKA는 철도차량에 특화된 기업입니다. 기 취급하는 조명과 전원 공급장치 무선충전장치 외 해외에서 수입되는 철도차량 제품 중 우리가 할 수 있는 제품의 연구 개발 공급을 위해 사업의 가능성과 타당성을 심도 있게 살펴보고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 현대로템 블로그에서는 오랜 협력업체이자 우수 기업인 JKA 코퍼레이션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앞으로 철도차량을 이용할 때는 잠시 고개를 들어 차량의 조명을 바라봐 주세요. 이제 눈이 편안한 LED 조명에서 자연스럽게 JKA 코퍼레이션이 떠오르지 않을까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