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대로템의 2019년 키워드! 선순환 구조를 이루는 #동반성장

Rotem Inside

by 현대로템 2019. 1. 9. 16:51

본문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많은 기업이 새 마음 새 뜻으로 새로운 경영방침을 설정하고 차츰 실행에 옮기고 있을 텐데요. 현대로템의 2019년을 관통하는 경영방침은 바로 “사람과 함께하는 가치, 기본과 함께하는 성장”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영방침을 실행하기 위해 가장 먼저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은 선순환 구조의 동반성장일 것입니다. 현대로템은 2011년부터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꾸준히 동반성장 전략을 추진해 왔습니다. 오늘 현대로템 블로그에서는 2019년 현대로템의 주요 키워드 중 하나인 #동반성장에 대해 소개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동반성장이 필요한 이유

현대사회는 물리와 디지털 그리고 생물 세계가 융합되어, 경제와 사회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입니다. 이 새로운 시대에 기업은 지속 가능한 성장과 신성장동력 발굴, 협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통해서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기업들은 서로 간의 강점을 결합해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함께 성장하고 성과를 공정하게 나눔으로써 관계를 지속하게 됩니다. 


현대로템 역시 마찬가지로 130여 개의 협력사와 장기적인 관계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중공업 기업인 현대로템에게 ‘동반성장’은 좀 더 특별한 의미를 갖는데요. 사회의 기반이 되는 철도사업과 방위사업, 그리고 플랜트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기술 경쟁력 확보라는 니즈를 모두 만족시키기 때문입니다. 전문 협력사의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세계 시장에 동반 진출하는 긍정적인 발전도 가능해집니다.

또한, 현대로템과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하는 협력사 역시 안정적인 상생협력 관계를 통해 더욱 큰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협력사 제품의 품질 개선과 기술력 강화는 전체적인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고, 자연스럽게 양방향 성장이 가능해집니다. 


현대로템의 #동반성장 선순환 구축

현대로템은 단순히 협력업체와 상생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넘어, 이것이 발전적인 동반성장의 선순환으로 이어지기를 희망합니다. 지속성장 기반 강화, 동반성장 시스템 구축, 글로벌 경쟁력 육성의 3대 추진 전략을 구상해 실천하는 것도 그 일환이지요. 각 전략의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동반성장 시스템을 촘촘히 구축하는 것입니다. 현대로템은 직접 협력하는 1차 협력업체뿐만 아니라, 공동의 목표를 위해 간접적으로 협력하는 2차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까지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협력업체의 현대로템에 대한 신뢰를 높여 장기적으로 현대로템 제품의 품질과 기술력,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자연스럽게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겠죠?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수주·생산·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현대로템과의 상생협력 관계는 글로벌 판로 확대로 연결됩니다. 현대로템은 이미 많은 협력사와 공동으로 다양한 해외 프로젝트, 해외 시장 전시회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습니다. 동반성장이 2019년 대표 키워드로 떠오른 만큼 협력 사례는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로템이 국내 협력사인 우진산전과 함께한 첫 동반 해외진출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경전철 사업

현대로템은 이러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지속성장의 기반이 되도록 성장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제품 설계 단계부터 협력사와 함께하는 게스트엔지니어링 제도, 협력업체의 우수 기술을 보호하는 특허 출원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죠. 선순환을 이루는 동반성장 시스템을 통해, 현대로템은 물론 협력사도 탄탄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성장하는 현대로템과 협력사 네트워크 

▲철도 차량을 제작하는 현대로템 창원공장

지금의 현대로템이 존재하기까지, 셀 수 없이 많은 협력사의 지원이 있었습니다. 현대로템은 철도, 방산, 플랜트 사업에 있어 협력사의 중요성을 잘 알기에 적극적으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우호적 협력관계 유지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데요. 협력사 CEO를 초청해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분과 간담회와 중장기 사업계획을 공유하고 우수협력업체를 시상하는 협력업체 대표자 세미나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협력업체와의 폭넓은 네트워크 구축과 의견 수렴

현대로템의 사회공헌 중장기 비전은 ‘미래를 향한 진정한 파트너’입니다. 현대로템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조화로운 성장을 통해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현대로템의 2019년 주요 키워드, #동반성장의 최신 사례를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더욱 파워풀한 변화와 혁신을 도모하게 될 현대로템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