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하철 환승 깨알 정보! 서울지하철 환승통로가 가장 긴 곳은?

Future & Life

by 현대로템 2018. 10. 5. 16:37

본문

서울지하철을 이용하다 보면 복잡한 노선에 당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환승이라도 해야 하는 날에는 더욱 난감한데, 출발지와 도착지가 같더라도 환승 방법과 횟수, 시간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로템과 함께하는 서울지하철 노선이 현재까지도 신설과 연장을 거듭하고 있는 만큼 복잡한 지하철을 정확하게 이용하는 팁을 알아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 등을 통해서 비교적 쉽게 ‘열차 도착 시각’이나 ‘빠른 하차 구역’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열차를 갈아타는 최적의 방법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정보를 찾더라도 막상 환승을 하다 보면 안내된 시간보다 긴 시간이 걸리거나 복잡한 통로에서 혼란을 빚는 경우도 있죠. 오늘 현대로템 블로그에서는 처음이라면 몰라서, 익숙하다면 알아서 더 당황스러운 서울지하철 ‘최장 환승통로’ 역을 소개합니다!


떠오르는 핫플레이스 갈 땐 종로3가역

먼저 소개해드릴 역은 종로3가역입니다. 종로3가역은 최근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는 익선동으로 갈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인데요. 그만큼 주말이나 저녁 시간에 유동인구가 매우 많은 편입니다.


▲지하철 1호선과 5호선 사이에 3호선 통로가 위치한 종로3가역 (출처: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1호선과 3호선, 5호선 3개의 노선의 교차하는 만큼 환승 구간도 길고 복잡할 수밖에 없는데요. 특히 1호선과 3호선, 3호선과 5호선 간의 환승에 비해 1호선과 5호선으로 환승하는 구간이 매우 긴데, 1호선에서 5호선으로 갈아타는 통로 중간에 3호선의 환승통로가 있기 때문입니다. 1호선에서 5호선으로 갈아탈 경우 통로의 거리가 312m에 이르며 환승 시간은 약 4분 20초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같은 종로 3가역이지만 어떤 노선으로 갈아탈지에 따라 환승 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열차 도착 시각을 고려하여 환승 방법을 결정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줄 서서 기다리는 지하철? 홍대입구역

젊음과 예술의 거리 홍대입구역도 긴 환승통로를 자랑합니다.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 등이 다양해 관광객들과 학생들의 유입이 많은 홍대입구역은 지하철역 출입구에서부터 줄 서서 기다려야 할 만큼 복잡한 곳이기도 합니다. 사람들도 워낙 많지만 환승통로가 매우 길어 더욱 혼잡하게 느껴지는 역입니다.


▲지하철 2호선과 공항철도, 경의선이 만나는 홍대입구역 (출처: 서울교통공사)

2호선에서 공항철도로 환승하는 경우 환승 거리가 355m에 이르고 환승 시간은 약 4분 56초 정도 소요됩니다. 여행객들이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큰 짐을 옮기는 사람들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사람과 짐이 많은 만큼 환승 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홍대입구역 2호선에서 경의선으로 갈아타는 경우는 환승 구간이 더 길어집니다. 환승 거리가 무려 414m에 이르는데요. 현재까지 운행되는 서울지하철 노선 중에서 환승 길이가 가장 긴 수준입니다. 잠실역의 환승통로가 200m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일반적인 환승 거리의 2배에 이르는 긴 거리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환승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5분 45초 정도라고 하니, 홍대입구역에서 환승이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시간을 여유롭게 잡고 열차 도착 시각을 파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하에서 지상으로! 수직 환승의 대표 노원역

서울지하철역의 환승 길이를 논할 때 빠지지 않는 역 중에 하나가 노원역입니다. 그만큼 긴 환승 구간으로 유명한데요.


▲노원역 지상에 있는 4호선과 지하에 있는 7호선 (출처: 서울교통공사)

노원역은 4호선과 7호선이 함께 다니는데, 먼저 만들어진 4호선은 고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7호선은 지하에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환승통로의 길이가 다른 역에 비해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노원역의 경우 4호선과 7호선 간의 환승 거리가 278m 정도이며, 환승 시간은 3분 52초 정도 걸립니다. 특히 4호선과 7호선은 지상과 지하로 분리되어 높이 차이가 크게 나고, 환승을 위해서는 대부분 수직 이동을 해야 하므로 환승 시 안전에 특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전국민이 환승하는 고속터미널역

지방에서 서울을 찾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자주 이용하게 되는 역이 고속터미널역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상품을 만나볼 수 있는 지하상가의 옷가게나 세련된 인테리어와 다양한 콘셉트를 뽐내는 백화점 등이 있어 고속버스터미널역을 찾는 사람들은 더욱 많아지고 있는데요.


▲지하철 3,7,9호선이 만나는 고속터미널역 (출처: 서울교통공사)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고속터미널역을 지나가는 노선도 3,7,9호선으로 3개나 됩니다. 그 중 7호선에서 9호선으로 이동하는 환승 구간이 특히 긴데요. 길이는 314m 정도이며 환승 시간은 4분 22초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고속터미널역에서 환승을 해본 경험이 있으시다면 나란히 설치된 에스컬레이터를 보셨을 겁니다. 위로 올라가는 방향으로 2대, 아래로 내려오는 방향 1대로 같은 층에서 총 3대의 에스컬레이터가 동시에 운행되고 있습니다. 바로 옆에도 큰 계단이 있지만, 한번에 이동하는 사람들이 워낙 많다 보니 에스컬레이터 3대를 한번에 가동하여야 겨우 수용이 가능한 정도입니다.


서울의 첫인상과 마지막 인상이 되는 서울역

마지막으로 소개할 역은 서울역입니다. 서울역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역인만큼 세계인이 통하는 출입구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서울역을 지나는 지하철 1호선과 4호선 (출처: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1호선과 4호선, 공항철도 3개의 노선이 만나는 서울역은 기차를 이용하기 위해 찾는 사람들과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외국인 및 관광객, 서울역 주변 시설을 이용하는 방문객 등이 함께 모이는 장소입니다. 사람이 많은 만큼 서울역 주변에는 쇼핑을 위한 편의시설이나 음식점 등도 다양하게 즐비하고 있습니다.

서울역의 경우 4호선에서 공항철도로 환승하는 구간이 255m로 이 역시 짧은 거리는 아니지만, 1호선에서 공항철도로 환승하는 통로의 경우 총 365m길이로 서울역 내의 노선 간 환승 중 가장 긴 거리를 자랑합니다. 환승 시간은 약 5분 4초 정도 소요됩니다.

긴 환승 시간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가장 빠른 하차 정보를 알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특정 구역에 사람들이 몰리게 되면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두가 바쁜 출퇴근 시간, 빠르게 환승하는 것도 좋지만 안전하게 이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현대로템은 우리나라 모든 국민이 안전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최고의 기술력이 녹아 든 지하철 전동차량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조금은 멀게 느껴지는 환승통로라 해도 끝까지 걸어가면 플랫폼에 현대로템의 전동차가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 자 그럼, 오늘도 현대로템에서 만든 서울지하철 타고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떠나볼까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