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열차 타고 주말여행, 어떤 숙소가 좋을까?

Future & Life

by 현대로템 2018. 5. 25. 12:42

본문

요즘처럼 날씨 좋은 계절엔 주말에 그저 집에 있기가 너무 아깝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무더운 여름이 예상되는 올해지만, 아직은 봄의 느낌이 남아 있는 이때! 열차 타고 가볍게 떠나는 주말여행 어떠세요? 여행 구성원, 여행 스타일, 여행 목적지 따라 찾아 보는 맞춤형 숙소 스타일, 현대로템 블로그에서 함께 알아 보시죠.


자녀와 함께 문화유적 답사 여행 떠날 땐? 명품 고택 체험

타임머신을 타고 간 듯, 선조들의 생활을 직접 체험해 본다면 이보다 더 좋은 역사 체험은 없을 것 같습니다. 자녀와 함께하는 문화유적 답사 여행 숙소로는 명품 고택 체험을 추천합니다. 한국관광공사는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고택 및 종택에서 문화재로 지정되었거나, 70년 이상의 연혁을 가진 한옥 중 종부가 직접 집안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한옥들을 엄선해 ‘명품 고택’으로 선정했습니다. 명품 고택 체험은 단지 오래된 한옥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의미뿐만 아니라 대대로 이어져 온 우리나라 고유의 생활방식과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의미를 가집니다.


▲ 한국관광공사 ‘한옥스테이’ 명품 고택 홈페이지 (출처 : hanok.visitkorea.or.kr)

명품 고택은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 등 전국 각지에 고루 분포하고 있으며, 한 지역의 중심 가문이 주거하는 고택 특성 상 서원과 향교, 사찰 등 문화유적지가 가깝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가답게 ‘배산임수’의 최고 명당자리에 자리잡은 고택이 많아 수려한 자연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장점도 갖고 있습니다.

자녀와 함께하는 명품 고택 체험지로는 경상북도 안동 일대 및 경주 일대의 명품 고택을 추천합니다. 조선시대 유교문화의 중심인 경상북도 안동에는 도산서원, 하회마을 등 문화유적지가 많아 답사 여행의 최적지입니다. 또한 경주 일대의 고택은 불국사, 토함산, 남산 등 대표적 문화유적지를 함께 돌아볼 수 있는 지역적 장점이 있습니다.

◎ 명품 고택 숙박 정보 및 예약 : 한국관광공사 명품 고택 홈페이지 (바로가기)
◎ 교통 안내 : KTX 동대구역→중앙선 안동역, KTX 신경주역, 포항역 등 이용


따로 또 같이! 여러 사람이 함께하는 여행은 에어비앤비

여러 가족이 함께 떠나는 여행이나 회사에서 진행하는 소규모 워크숍, 스터디 모임 단체 워크숍 등을 계획할 때 ‘어디서 머물지?’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호텔은 추가 요금을 내더라도 한 방에 4명 정도밖에 머물 수 없고, 객실을 여러 개 잡기엔 비용적인 부담과 프로그램 진행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펜션은 여러 사람이 머물 수 있지만 장소가 외져서 대중교통 이용이 어렵거나, 비용적으로도 호텔보다 더 비싼 요금을 내야 할 때도 있는데요.


▲ 에어비앤비 예약 페이지 (출처 : https://www.airbnb.co.kr/)

이럴 때 에어비앤비(air b&b)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전세계 2억 명이 이용하는 숙박공유사이트인 에어비앤비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여러 사람이 집처럼 이용 가능한 공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비앤비는 대부분 교통이 편리한 시내 지역에 자리잡고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한 여행을 할 때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홈페이지에서는 여행 지역 및 여행 형태, 인원에 맞추어 숙소를 골라 볼 수 있는데요. 이용객들의 생생한 평가와 별점으로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를 이용할 때는 예약 전 숙소의 이용 규칙 및 편의시설을 꼼꼼히 점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경우에 따라 세면도구나 타올, 일회용 식기 등을 추가로 준비해야 할 수도 있고, 숙소 이용규칙에 명시된 금연, 소음 자제나 행사 진행 불가 등의 조건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에어비앤비 숙박 정보 및 예약 : 에어비앤비 홈페이지 (바로가기)
◎ 교통 안내 : 에어비앤비 홈페이지 숙소 정보에서 각 지역 교통정보 확인 가능


친구를 만들고 싶은 청춘 여행자라면? 도전! 게스트하우스

‘1박 2일’, ‘런닝맨’, ‘알쓸신잡’ 등의 TV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나라 구석구석 아름다운 지역으로 떠나는 국내 여행이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만 29세 이하의 청춘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코레일 ‘내일로’ 패스는 청춘 여행자에게는 필수품과 같은 철도패스입니다.


▲ 레츠코레일 ‘내일로’ 소개 페이지 (출처 : www.letskorail.com)

‘내일로’ 패스는 5일 또는 7일 연속으로 ITX-청춘, 새마을호/ITX-새마을, 무궁화호/누리로, 통근열차를 입석 및 자유석으로 무한정 이용할 수 있는 철도패스인데요. 이동 경로를 잘 계획하면 ‘내일로’ 패스만으로도 전국 일주가 가능할 정도랍니다. 이러한 까닭에 ‘내일로’를 이용하는 ‘내일러’들의 정보 교환 온라인 커뮤니티도 활성화 되어 있죠.

‘내일로’ 철도패스를 이용하는 청춘 여행자들에게는 저렴한 이용요금과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있는 게스트하우스를 숙소로 권합니다. 포털 사이트에 ‘내일로 게스트하우스’를 검색하면 ‘내일러’들을 위한 수 많은 게스트하우스 추천을 볼 수 있는데요. ‘내일로’ 여행의 시작이자 기점을 담당하는 각 지역 철도역을 중심으로 게스트하우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내일러’ 중에는 게스트하우스에서 마음 맞는 길동무를 찾아 함께 여행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게스트하우스 복귀 후 저녁 시간 맥주 한 잔을 통해 ‘여행’이라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여러 지역의 청춘 여행자를 만나는 즐거움도 큽니다.

게스트하우스는 기본적으로 세면도구 및 타올은 개인이 지참해야 하며, 여러 사람이 함께 쓰는 도미토리(기숙사) 형태의 객실로 이루어진 곳이 많으므로 개인 귀중품 보관은 스스로 신경 써야 합니다. 화장실, 주방 등의 공용공간을 이용한 후엔 뒷정리를 깨끗이 하여 다른 사람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합시다.

◎ 코레일 ‘내일로’ 예약 : 내일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 교통 안내 : 각 지역 철도역 관광안내센터 문의 / 게스트하우스 홈페이지 문의


여행 스타일 따라, 여행 인원 따라 다르게 골라 보는 여행 숙소! 가족과 함께, 친구와 함께, 혼자서도 거침없이 떠나는 여행까지… 열차 타고 떠나는 주말여행, 나의 스타일에 꼭 맞는 숙소를 골라 편안하고 즐거운 휴식을 만끽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