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시철도 및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는 국내외 철도산업 전문가들이 정기적으로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평가하는 자리인데요. 현대로템 연구원들이 값진 상을 받아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철도 분야에서 권위 높은 학술대회에서 받은 상이라 더욱 의미가 깊은데요. 그 주인공들을 소개합니다.
지난달 개최된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구조연구팀 김승택 팀장, 이장욱, 이배화, 김영재 책임연구원이 발표한 철도차량 연결기 논문이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는데요. ‘철도차량 연결기의 충격완충장치 작동력에 따른 에너지 흡수거동 연구’라는 논문입니다.
이 논문은 철도차량 충돌사고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설계적 방안을 검토한 것에서 비롯됐습니다. 보통 충돌사고 완화를 위해 차량의 연결기에는 에너지 흡수장치가 사용되는데요. 구조연구팀은 에너지 흡수장치로 사용되는 변형튜브의 작동력 최적화를 논문에서 다루었어요.
1,160kN 부터 2,520kN까지 총 7개의 변형튜브 작동력 조건에 대해 해석적 방법을 도입해 연구한 결과, 현대로템에서 적용하는 변형튜브의 작동력이 양호한 상태임을 입증했습니다.
의장연구팀 안도인 책임연구원 또한 2023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전두비상램프용 Flood Light 설치위치 및 조사각 조정 방법에 대한 고찰’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는데요.
이번 연구는 비상 시 승객의 안전한 대피를 돕는 기존 비상램프등이 조사각이나 승객의 그림자에 의해 가려지는 경우가 많아 오랜 시간 연구한 결과 최적의 위치를 찾은 내용입니다. 안 책임연구원의 논문은 램프등의 디테일한 조정 방법에 대한 고찰은 물론 생산성과 원가까지 고려해 탄생한 양산형 브라켓의 연구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전기시스템팀 박진수 책임연구원은 2023 한국도시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철도차량용 리튬폴리머 축전지 수명 예측 방법에 대한 고찰’에 대한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습니다.
박 책임연구원은 다양한 산업에서 리튬폴리머 축전지(LiPB)가 높은 고효율 및 편리한 유지보수로 각광받는 점을 눈여겨봤는데요. 이를 통해 현대로템 철도차량 축전지의 잔여 유효수명 예측의 필요성을 느껴 관련 연구를 진행하게 됐습니다.
해당 연구는 축전지 노후화 데이터가 수집되고, 적용 파리미터의 신뢰성에 대한 연구가 추가로 이뤄진다면 향후 철도차량 축전지를 경제적,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요.
수상의 영예를 안은 구조연구팀과 박 책임연구원은 그동안 철도차량의 성능 및 안전 제고를 위해 연구에 힘써 온 것에 큰 보람을 느꼈다고 전했는데요. 다각적으로 연구에 매진해 철도 분야에 보탬이 될 것이라는 다짐도 잊지 않았답니다.
앞으로도 현대로템의 다양한 연구 논문 기대해 주세요!
[로템B] “끌어주고, 밀어주고” 상생 위한 협력업체 역량강화 세미나 (0) | 2023.06.23 |
---|---|
[로템B] “잘 노는 사람이 일도 잘 한다” 리버스 멘토링 (0) | 2023.06.22 |
[템토리] 현대로템 실차 구경부터 VR로 트램 운행까지!(시간 순삭) (1) | 2023.06.19 |
[로템B] 현대로템의 철도 차량 기술 한 눈에 '2023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 (0) | 2023.06.14 |
[로템B] 현대로템 타고 떠나는 랜선 세계 일주 (0) | 2023.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