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로템 콘텐츠 모아보기

안전한 철도 이용을 가능케 하는 현대로템의 철도 안전 기술

차량, 선박, 항공기 등 수송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장비는 운행환경에 따라 다양한 경로로 운행됩니다. 때문에 그 목적과 환경을 고려해 정립된 안전규격과 기술 기준이 적용되곤 하는데요. 차량의 경우 상대 차량 혹은 다양한 장애물이 놓인 환경에서 운행되기에 위험 상황에 대한 대응설계는 필수적입니다. 

여기서 차량은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와 선로 위를 달리는 철도차량으로 구분됩니다. 특히, 철도차량은 빠른 속도로 운행됨과 동시에 많은 인원, 물자를 수송하는 수단이기에 엄격한 안전 관련 규격 및 기준을 필요로 하죠.

 

철도 안전 확보를 위한 철도안전법

연간 이용객 50억명, 전 국민이 1년 동안 100회 이상 이용할 만큼 철도는 빠르고 안전한 대표 교통 시스템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안전한 철도 운행을 위해서 안전설계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철도차량이 관제, 시설, 기관사, 운영 등이 한 몸처럼 움직이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보다 안전한 철도 운행을 확보하기 위해 철도안전법을 기반으로 철도 안전과 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철도안전법이란, 철도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철도 안전 관리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안전법입니다.

 

철도안전법에서 정한 철도사고의 범위는 충돌사고, 탈선사고, 열차화재사고, 기타철도교통사고로 나뉩니다. 철도차량은 고속철도, 일반철도, 도시철도로 구분되며, 철도안전법에는 각 차량의 운행환경을 고려한 안전요구사항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철도의 안전한 운행을 확보하고자 철도차량에는 사고를 예방해 사고 가능성을 줄이는 안전장치인 액티브 세이프티(active safety, 1차 안전)사고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한 패시브 세이프티(passive safety, 2차 안전)가 적용됩니다. 사고가 일어난 후 탑승자의 안전을 도모하는 패시브 세이프티는 구조체에 기본 강성을 확보해 좌굴을 방지하고 충돌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는 장치 혹은 구조물을 추가합니다. 이를 통해 충돌 사고 시 충돌하중에 의한 구조체 붕괴로부터 승객의 생존 공간을 유지하고 탈출 경로를 확보하여 승객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요. 패시브 세이프티의 가장 대표적인 장치로는 자동차에 있는 안전 케이지 프레임과 크래쉬박스, 그리고 에어백과 같은 보호장치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현대로템의 충돌 안전 기술

중대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철도차량 충돌사고는 철도안전법에서 강력한 패시브 세이프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탑승자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패시브 세이프티 개념의 차량설계는 매우 중요하므로, 운행환경에서 일어날 수 있는 대표적인 사고들에 대한 안정성 평가가 수행되며 정량화된 기준이 적용됩니다. 현대로템의 철도차량은 철도안전법의 모든 기술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안전 기술을 적용하고 충돌안전의 설계 적합성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를 위해 충돌사고에서 승객과 차량의 손상을 최소화하도록 충돌에너지 관리를 위한 통합된 에너지 흡수메커니즘을 개념 설계부터 고려해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제작된 차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흡수메커니즘을 구성하는 안전장치는 충돌하중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충돌에너지를 효과적으로 흡수하도록 고안되는데요. 현대로템은 지속적인 연구와 성능 계량을 통해 철도차량의 장치들이 효율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습니다.

 

▲ 충돌안전성능시험

현대로템은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유럽과 북미 기술 기준을 만족하는 설계 및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세계에 철도차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대로템은 안전성은 물론 규격이나 법령에서 강제하지 않은 충돌안전성능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시각으로 연구 및 검토를 수행하며 더욱 안전한 철도차량 제작에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 승객상해 검토연구

충돌안전성능시험 외에도 현대로템은 철도차량 충돌 후 2차 충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승객들의 상해사고에 대한 직접적인 상해 평가 및 안전설계까지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승객들이 탑승하는 차량 내부 또한 안전한 철도차량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죠.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현대로템의 철도차량 안전 기술력

충돌 관련 안전 기술뿐 아니라 보다 안전한 철도차량을 제작하고자 현대로템은 철도 안전 강화를 위한 노력을 꾸준히 이어오며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데요. 일례로 현대로템은 작년 말, 국내 최초로 철도차량 전체 단위에 대한 글로벌 안전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철도의 본고장인 영국에서 국제 철도안전 규격에 부합하는 차량 전체 단위의 안전성 관리 역량을 입증한 것입니다.

안전한 철도 운행을 위해서는 철도안전법의 제도적 강화는 물론 선제적 안전관리, 현장 맞춤형 적용 기술 등이 필요합니다. 많은 시민이 믿고 탑승하는 철도인 만큼 앞으로도 현대로템은 모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철도차량을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