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로템 콘텐츠 모아보기

전국을 이을 친환경 고속열차, KTX-이음 개통 1주년

2021년 1월 본격적인 영업운행을 시작한 KTX-이음이 달린 지도 벌써 1년이 되었습니다. KTX-이음은 중앙선 청량리-안동 구간에 처음 도입되며 이동 시간을 크게 줄여주었는데요. 빠른 속도와 쾌적한 내부, 높은 수송력으로 그 영역을 넓혀 가고 있는 KTX-이음의 2022년을 살펴봅니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은 친환경 고속열차

KTX-이음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 중 하나는 탄소중립 시대에 적합한 친환경 고속열차라는 점입니다. 현대로템이 제작한 KTX-이음은 탄소 배출량이 낮은 것은 물론, 에너지 효율 또한 우수한 차세대 고속열차인데요. 이러한 친환경성으로 KTX-이음은 향후 디젤 여객 기관차를 대체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KTX-이음 차량의 운전실 모습

KTX-이음이 이처럼 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이유는 ‘전기로 움직이는’ 고속열차이기 때문입니다. 현대로템은 전기를 연료로 사용하는 KTX-이음에 이어 수소연료전지를 탑재한 수소전기트램에 이르기까지, 지속가능한 철도 기술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철도에 적합한 동력분산식

▲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는 역 간 사이가 짧은 우리나라 철도에 적합하다

최고 속도 260km/h의 KTX-이음은 기존의 KTX-I, KTX-산천과 다른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로 개발되었습니다. 열차의 앞뒤로 동력차량이 배치되는 동력집중식과 달리, 동력분산식 열차는 각 차량에 동력이 분산 배치되는데요. ‘양쪽에서 끌어주는’ 형태가 아닌 ‘함께 달리는’ 동력 배치로 가감속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동력분산식 열차의 특성은 역 간 거리가 짧은 대한민국 철도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역과 역 사이에서는 빠르게 달리고, 다음 역이 가까워지면 쉽게 감속할 수 있으니까요. 

한편,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에는 별도의 동력차량이 없어 더 많은 승객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KTX-이음 역시 6량 381석으로 구성되어 10량 363석인 KTX-산천보다 승객 수송 효율이 높습니다. 동력차량이 다수 존재하는 만큼, 동력장치가 일부 고장나는 경우에도 정상적으로 운행 가능하답니다.

 

대한민국 전역을 달리게 될 KTX-이음

▲2022년 1월 기준 KTX-이음 도입 구간

KTX-이음은 2021년 1월 개통한 중앙선에 이어 강릉선, 중부내륙선에 이르기까지 그 운행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31일에는 충주와 이천을 잇는 중부내륙선 운행이 시작되었는데요. 해당 구간은 수도권에서 중부내륙, 거제까지 이어지는 내륙 중앙간선축의 일부입니다. 특히 이번 개통 사업에서 충주~이천 구간 노선의 약50%를 교량과 터널로 건설해 급곡선을 최소화하여 버스 기준 1시간 30분 걸리던 이동시간이 35분으로 단축되며 지역 교통이 한층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중앙선: 청량리, 원주, 제천, 영주, 안동만 필수 정차 (나머지 역은 선택 정차)
- 강릉선: 서울, 청량리, 강릉 (강릉착발) / 정동진, 묵호, 동해 (동해착발)만 필수 정차(나머지 역은 선택 정차)
- 중부내륙선: 모든 역 정차

한편, KTX-이음의 개통 1주년을 맞아 KTX-이음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1월 초~중순에 KTX-이음으로 여행을 떠날 예정이라면 할인쿠폰, 특가 등 이벤트도 확인해보면 좋겠죠.

KTX-이음 개통 1주년 이벤트
- KTX-이음 30% 할인쿠폰 제공 (2022.1.5~2022.1.11)
: KTX-이음 이용 회원 대상 2,022명 추첨 (2022.1.20 발표 후 지급)

- KTX-이음 중앙선 일반실 4좌석 5만원 특가 (2022.1.5~2022.1.27)
: 중앙선 일부열차 일반실 4좌석 세트 구간 관계없이 5만원 (1인 최대 1일 2회, 기간 중 최대 8회 이용 가능)

- KTX-이음 행복 기차여행 사진 공모전 (2021.12.28~2022.1.14)

: 자세한 내용은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확인 https://www.letskorail.com/

 

현대로템이 제작한 KTX-이음은 빠른 속도와 넓은 공간, 다양한 편의시설로 승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기존 노선은 물론 앞으로 다양한 노선에서 KTX-이음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대한민국 전역을 더욱 빠르게 편리하게 이을 KTX-이음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참고자료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레츠코레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