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로템 콘텐츠 모아보기

수소경제 시대의 친환경 대중교통, 현대로템 수소전기트램

2019년 현대로템이 개발을 시작하며 많은 관심을 모았던 수소전기트램. 수소를 연료로 달리며 물 외에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수소전기트램은 친환경 미래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현대로템이 제작한 수소전기트램 콘셉트카의 실물이 공개되어 주목받고 있는데요. 오늘 현대로템 블로그에서 수소전기트램과 관련한 소식들을 전해드립니다.  

현대로템 수소전기트램, 콘셉트카 첫 공개!

지난 4월 19일과 23일, 현대로템 창원공장에서는 수소전기트램 콘셉트카 실물을 공개하는 'K-수소트램 콘셉트카 기동 시연회'와 ‘미래를 열어가는 K-수소트램 방산 시연회’ 행사가 잇달아 열렸습니다. 각계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현대로템 수소전기트램을 확인할 수 있었던 자리였는데요.

 

▲미래를 열어가는 K-수소트램 방산 시연회 영상

시연회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친환경 운송수단 수소전기트램 콘셉트카의 실물을 관람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현대로템이 개발한 수소전기트램은 이번 행사에서 대중들에게 최초로 선보였는데요. 현대자동차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된 현대로템의 수소전기트램 콘셉트카는 모던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실물을 접한 참석자들로부터 호평 받았습니다. 

▲현대로템 수소전기트램 콘셉트카의 실내 모습 

K-수소트램 콘셉트카는 3량 1편성으로 약 100명이 탑승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현대로템은 올해 수소전기트램의 성능시험 플랫폼 개발을 완료하고 차량 성능을 개선해나갈 계획인데요. 이후 수소전기트램 노하우를 활용해 다양한 수소전기열차 개발을 추진하며 수소경제 인프라 확충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K-수소트램, 무엇이 특별할까?

▲현대로템 수소전기트램 콘셉트카의 주행 영상

이번에는 현대로템이 개발 중인 수소전기트램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먼저, 수소전기트램을 포함한 수소전기열차는 물 이외의 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디젤기관차 등 기존 열차 대비 탄소 배출량이 적습니다. 2015년 파리기후협정 체결 이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바람이 불면서 국내에서도 노후 철도차량의 대안으로 수소전기열차가 언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모듈화되어 차량 지붕에 탑재된다.

수소전기열차는 전차선과 발전소 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전동차와 달리, 독립 동력원인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여 인프라 비용이 적게 드는 것도 장점입니다.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트램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수소전기트램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공개된 콘셉트카는 수소전기버스용 수소연료전지 모듈을 적용해 시속 70km의 속도로 150km를 주행 가능합니다.

현대로템이 개발 중인 수소전기트램은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입니다. 수소연료전지가 동작하면서 공기를 정화하는 것이 특징으로, 현대로템 수소전기트램 1편성이 1시간 운행하면 성인 107명이 1시간 동안 소비할 수 있는 107.6kg 가량의 청정공기가 생산됩니다. 

수소전기트램의 장점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트램을 움직이는 수소연료전지와 수소탱크, 냉각시스템은 모두 모듈화돼 차량 지붕에 탑재될 예정인데요. 이를 통해 차량 바닥이 낮은 저상형 구조를 실현해 실내 공간을 극대화하고 교통약자가 이용하기에도 편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친환경 수소 사업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 확보

▲ 현대로템 의왕연구소에 위치한 수소추출기 공장

현대로템은 글로벌 수소전기열차 수요에 대응해 우선적으로 수소전기트램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2018년부터 연구기획을 시작해 2019년에는 현대자동차와 수소전기열차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2020년에는 한국철도기술원과 수소에너지 기반 철도시스템 연구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도 했죠.

또한 미래 성장 동력으로 지난해 수소 충전인프라 사업 진출을 발표하며 수소전기열차와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게 됐는데요. 현대로템은 작년 12월 의왕연구소 내에 천연가스에서 고순도 수소를 추출하는 장치인 수소추출기를 생산하는 공장을 준공하기도 했습니다. 현대로템은 향후 소모성 자재인 촉매제를 제외한 수소추출기의 모든 부품을 국산화하는 한편 수소충전소 구축에 필요한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현대로템은 수소전기열차 및 수소 충전인프라 분야에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의 수요에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의 친환경 수소 사업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