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8년 추석 명절 승차권 예매! 필승 꿀팁 공개

Future & Life

by 현대로템 2018. 8. 27. 17:19

본문

2018년 추석 명절 승차권 예매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KTX 및 무궁화호 이상 모든 열차 승차권 예매는 8월 28일~29일, SRT 승차권 예매는 9월 4일~5일 양일간 진행되는데요. 고시 합격보다 더 어렵다는 명절 승차권 인터넷 예매, 필승 꿀팁을 미리 숙지하고 준비된 자세로 열차표 예매에 도전한다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추석 명절 승차권 예매 성공을 위한 필승 꿀팁, 현대로템 블로그에서 정리해 드립니다.


추석 명절 승차권 예매, 올해는 기필코 성공한다!

2018년 추석 명절 승차권 예매는 KTX 및 무궁화호 이상 모든 열차 승차권 예매일이 8월 28일(화)과 8월 29일(수)이며, SRT 예매일은 9월 4일(화)와 9월 5일(수)입니다.


코레일의 경우, 8월 28일(화)에는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까지 홈페이지(PC, 모바일)에서, 오전 9시부터 11시에는 지정 역 및 대리점에서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경의, 경원, 경북, 동해남부선 예매가 가능합니다. 8월 29일(수)도 마찬가지로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까지 홈페이지(PC, 모바일)에서, 오전 9시부터 11시에는 지정 역 및 대리점에서 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영동, 경춘선 예매를 할 수 있습니다.

SRT의 경우, 9월 4일(화)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까지 홈페이지(PC, 모바일)에서, 오전 9시부터 11시에는 지정 역 및 대리점에서 경부선 예매를 진행하며, 9월 5일(수)에도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까지 홈페이지(PC, 모바일)에서, 오전 9시부터 11시에는 지정 역 및 대리점에서 호남선 예매를 진행합니다.

명절 승차권 발행일정을 확인한 후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 코레일 또는 SRT 멤버십 회원 가입
▲ 명절 승차권 예약 사이트 미리 체험
▲ 탑승을 원하는 열차 편성 번호 및 날짜, 시간, 탑승 인원 미리 확인
▲ 내 컴퓨터 사양 및 접속환경, 인터넷 연결상태 미리 확인하기
▲ 예약요청 횟수는 6회 내로, 접속 시간은 3분 내로

그러면 현대로템 블로그와 함께 위의 준비 단계를 차근차근 다시 알아볼까요?

▲ 코레일 또는 SRT 멤버십 회원 가입 & 명절 승차권 예약 사이트 미리 체험
코레일 또는 SRT 홈페이지에서 멤버십 회원 가입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확인합니다. 명절 승차권 온라인 예매는 코레일 멤버십, 혹은 SRT 멤버십에 가입한 사람만이 할 수 있습니다. 예매 전 미리 예매 사이트에 로그인해 예행연습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예매 당일 로그인은 오전 7시 오픈이 되면서부터 가능하고, 로그인 순서에 따라 예매 순서가 돌아오기 때문에 정확히 7시에 맞추어 로그인을 하도록 합니다.

◎ 코레일 명절 승차권 예매 사이트 (바로가기)
◎ SRT 명절 승차권 예매 사이트 (바로가기)

▲ 탑승을 원하는 열차 편성 번호 및 날짜, 시간, 탑승 인원 미리 확인
명절 승차권은 1인당 최대 12매까지 예약 가능하며, 1회당 6매 이내 예약이 가능합니다(4인 동반석 1세트는 4매로 산정). 예약을 시도하기 전 자신이 탑승하고자 하는 열차 편성 번호 및 날짜, 시간, 탑승 인원을 미리 확인해 종이에 써 두거나 메모장에 적어서 잘 보이는 곳에 놓습니다. 예매가 시작되자마자 원하는 열차를 골라서 예매하려면 예약창에 직접 원하는 편성, 탑승 인원, 차실 등을 기입해서 예약요청 버튼을 눌러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시간에 열차를 탈 수 없을 것을 대비하여 차선책으로 예매할 다른 열차의 정보도 몇 건 더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내 컴퓨터 사양 및 접속환경, 인터넷 연결상태 미리 확인하기
안정적인 승차권 예매 사이트 접속을 위하여 PC는 크롬, 삼성인터넷, 사파리 등의 권장 브라우저를 이용하며, 모바일은 안드로이드 5.0, iOS 8.0이상의 사양을 권장합니다. 또한 접속대기 화면을 벗어나거나 ‘뒤로가기’ 버튼을 누를 경우 모든 예매 요청이 초기화되고 대기순서 또한 처음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예매 중에는 ‘뒤로가기’ 기능이 실행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인터넷 연결은 무선 와이파이보다 유선 인터넷이나 LTE망 접속을 권장합니다. 무선 와이파이의 경우 특별한 이유 없이 접속불량상태가 되면서 접속이 끊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상태는 예매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 예약요청 횟수는 6회 내로, 접속 시간은 3분 내로
명절 승차권 예매 사이트에서 예약 창이 뜨면 3분 안에 예약을 완료해야 하며, 60초 동안 입력이 없으면 자동 로그아웃이 됩니다. 또한 예약요청 횟수는 총 6회 내로 제한을 두는데, 한 사람이 로그인하여 무한 예약요청을 보내며 예매 기회를 독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명절 승차권 예매는 시간과의 싸움이므로, 앞서 말씀드린 대로 예매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미리 메모장 등에 적어서 예약 창이 뜨자마자 빠르게 입력하여 예약요청을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8년 추석 명절 승차권 예매에 대해 이 밖에 궁금한 점은 코레일 및 SRT 홈페이지에서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코레일 2018년 추석 승차권 예매 안내 (바로가기)
◎ SRT 2018년 추석 명절 승차권 예매 안내 (바로가기)


명절 승차권 예매에 실패했다면? 잔여석을 노려보자!

2018년 추석 명절 승차권 예약 후 결제기간은 코레일의 경우 8월 29일(수) 오후 4시부터 9월 2일(월) 자정입니다. 이 기간 동안 결제가 되지 않은 승차권은 잔여석으로 처리되어 다시 판매됩니다. 코레일 잔여석 판매는 8월 29일(수) 오후 4시부터 시작되고 역, 홈페이지, 코레일톡 앱(어플)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SRT의 경우 추석 명절 승차권 예약 후 결제기간은 9월 5일(수) 오후 4시부터 9월 9일(일) 자정까지이며, SRT 잔여석 승차권은 9월 5일(수) 오후 4시부터 판매합니다. 코레일과 마찬가지로 역, 홈페이지, SRT 앱(어플)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명절 승차권 예매에 실패했다면 잔여석 판매 기간에 남은 승차권을 조회하여 구입을 시도해 봅시다. 가족이나 일행이 따로 떨어져서 앉는 것을 감수하고 1~2자리씩 남은 잔여석 위주로 조회해 보거나, 목적지까지 한 번에 가는 것이 아닌 환승을 통한 구간별 승차권 예매도 시도해 볼 만합니다.


고향 가는 길은 힘들고 벅차도, 졸린 눈 비비며 일어나 새벽부터 고향열차 승차권을 ‘광클’하는 까닭은 보고 싶고 그리운 내 가족이 그곳에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 어느때보다 무더운 여름을 견뎌 내고 돌아온 2018년 추석, 현대로템이 만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차량을 타고 고향 앞으로 행복하게 달려갈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고향으로 향하는 그리운 발걸음 하나까지 소중히 품고 달리는 안전과 신뢰의 상징, 현대로템 철도차량은 항상 여러분의 곁에 함께하겠습니다. 2018년 추석 명절 승차권 예매, 현대로템 블로그가 알려드리는 필승 꿀팁과 함께 반드시 획득하시기를 소망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