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로템B] 현대로템 미래무기체계 만날 수 있는 ‘서울 ADEX 2023’

Rotem Inside

by 현대로템 2023. 10. 20. 10:00

본문

선선한 10, 즐길 거리도 많은데요. 10 22일까지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서울공항에서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서울 ADEX 2023)’가 열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방산업체 중 하나인 현대로템도 이번 전시회에 참여했는데요.

 

이 행사는 2년마다 열리는 국내 대표 방산 전시회로, 국내외 기업과 관계자가 모여 다양한 정보를 나누고 주말에는 일반 관람객도 현장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올해 행사는 개최 첫날부터 인원이 몰리며 성황을 이뤘는데요. 그 현장 함께 가보시죠.

 

 

 

 

 

최초 실물 공개! ‘30t급 차륜형장갑차

이번 전시회에서 현대로템은 780 규모의 복층 전시관을 꾸려 ‘30t급 차륜형장갑차’ ‘K2EX’ 등 총 4대의 실차와 각종 최신 차량을 공개했는데요. 이번 전시 테마는평화를 수호하는 내일의 첨단 기술입니다.

 

특히 현대로템은 이번 전시회에서 신규30t급 차륜형장갑차 실물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는데요. 멀리서도 위엄 있는 모습으로 단연 눈에 띄어 많은 사람들이 오가며 사진을 찍는 등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현대로템이 자체 개발 중인 이 장갑차는 30무인포탑을 비롯해 고성능 수상추친 프로펠러가 장착돼 있어 지상과 수상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데요. 특히 방호력이 전체적으로 강화돼 총탄이나 대전차 지뢰도 견딜 수 있어요.

 

아울러 시속 100㎞ 이상으로 달릴 수 있어 뛰어난 기동력까지 자랑하는데요. 이 모델은 전측후면 관측 카메라, 어라운드뷰 기능과 함께 원격 시동, 원격 후방 출입문 개폐 등 최신 기능들이 대거 적용돼 편의성이 더욱 향상됐어요. 옆 부스에서는 대구경포탑 탑재차량, 차륜형박격포탑재차량 등 다양한 계열화 모델 모형도 함께 전시돼 있으니 꼭 둘러보세요.

 

 

 

 

 

다양한 최신 장비 탑재로 성능 우수해진 ‘K2EX(K2수출형)’

다음으로 현대로템은 K2EX(K2 Export)도 최초 공개했어요. K2EXK2 전차의 다양한 최신 전장품과 장치를 추가해 성능을 강화한 수출형 모델입니다.

 

대전차 미사일 등 전차를 공격하는 발사체를 요격해 무력화시키는 능동방호장치를 탑재해 생존성을 강화했어요. 또 원격무장장치와 360도 시야 확보를 돕는 전장상황인식장치, 정보주입식 탄약 운용 기능 등도 추가돼 생존성과 운용성을 모두 높였습니다. 이처럼 K2EX K2 전차의 확장성을 보여주며 해외 수출 시장에 힘을 보태고 있답니다.

 

 

 

 

미래무인체계 이끌 유팟(U-POD)’∙’다목적무인차량

K2EX를 둘러봤다면 콘셉트카유팟(U-POD)’으로 이동해 볼까요. 유팟은 현대자동차와 협업하여 개발된 무인 전동 차량으로 First · Last Mile 시스템이 적용돼 원격 및 자율주행, 종속주행, 360도 제자리 회전 등 다양한 특장점을 갖췄습니다. 또 좌우 구동축 별도 제어가 가능해 회전 반경을 줄일 수 있고, 에어리스 타이어를 장착해 기동성을 높이기도 했습니다. 화물을 싣고 스스로 이동할 수 있는 디지털 기반의 첨단 유통물류체계에 최적화 돼있어 향후 푸드트럭, 폐기물 수거 차량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장에서는 유팟의 기본 플랫폼인 다목적 무인차량의 성능개량 모델도 함께 전시됐는데요. 최고속도가 기존 30km/h에서 50km/h로 더욱 빨라진 동시에 센서를 강화하여 더욱 정밀한 자율주행이 가능해졌습니다.

 

 

 

 

 

AR∙VR로 미리 체험해 보는 차세대 전차

현대로템 부스에서는 차세대 전차를 AR∙VR로 가상 체험해 볼 수 있는데요.

 

이번 전시회에서 공개된 차세대 전차 최신 콘셉트 모델은 벌집에서 영감을 얻은 허니콤 형상의 장갑을 차체와 포탑 곳곳에 적용해 방호성과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했어요. 또 무인포탑과 드론, 능동방호장치, 전동화 기술 등을 탑재해 높은 생존성과 에너지 효율성까지 모두 확보했습니다. 미래 전장환경에 맞춤화된 만능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R∙VR 체험존에서는 박진감 넘치는 영상으로 차세대 전차의 위력을 간접 경험할 수 있어 관람객들이 길게 줄을 늘어서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현대로템 부스 앞에서는 실제로 움직이는 다족형 로봇도 만날 수 있어 즐길거리가 가득해요.

 

일반 관람일인 10 21일에는 현대로템 부스에서 유튜브 구독 이벤트를 진행하는데요. 이벤트에 참여하시면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특별한 선물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AEDX 2023’에서 올해 가을 특별한 추억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현대로템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