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안전하고 쾌적한 우이신설 경전철! 안전 체크포인트 따라잡기

Technology

by 현대로템 2017. 9. 18. 16:48

본문

지난 9월 2일 첫 운행을 시작한 서울 도시철도 최초의 경전철 우이신설선! 우이신설선은 평소 극심한 교통정체를 빚던 서울 강북구 우이동 일대에서 동대문구 신설동까지 23분 만에 주파함으로써 지역 교통환경 개선에 큰 몫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이 제작한 전동차인 우이신설 경전철 안전 체크포인트, 현대로템 공식블로그와 함께 꼼꼼히 살펴보아요!


시민의 ‘발’ 지하철, 안전은 최고의 가치

우이신설선은 경전철이라는 이름답게 2량 1편성으로 174명 정원의 소규모 차량이지만 안전과 쾌적함만큼은 그 어떤 도시철도 차량 못지 않은 ‘빵빵함’을 자랑합니다. 특히 우이신설선 경전철은 신분당선, 인천지하철2호선처럼 무인운전 시스템이 도입된 노선인데요. 승무원이 탑승하지 않는 차량의 무인운전에 대해 불안감을 가진 승객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까닭에 현대로템이 제작한 우이신설선 경전철에는 승객의 이러한 불안감을 해소시키기 위해 다양한 안전 장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시민의 ‘발’이 되고 원활한 도시교통을 책임지는 우이신설 열차의 최고 가치는 바로 ‘안전’! 안전과 편리, 쾌적함을 전하는 우이신설 경전철은 과연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체크포인트 하나. 무인 운전 걱정 끝! 열차운행종합제어장치

우이신설 경전철은 종합관제센터(OCC, Operation Control Center)에서 열차 운행에 관련된 모든 상황을 관리합니다. 우이신설선 13개 역내 상황은 물론 운행상황, 시설물 이상유무 등을 실시간으로 관찰하며 문제가 생겼을 경우 신속히 대처합니다.


▲우이신설 경전철 종합상황실의 전경 (출처: 우이신설 경전철 홈페이지 www.ui-line.com )

아울러 현대로템이 공급한 우이신설선 열차운행종합제어장치는 원활한 열차 소통을 위하여 열차운행을 통제하던 컴퓨터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컴퓨터가 문제 없이 이어받아 운행을 계속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이중화하였습니다. 현대로템의 연구•개발로 완성한 우이신설선 열차운행종합제어장치는 다년간의 성공적 운용 데이터를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 기술력을 선보입니다.


체크포인트 둘. 차량 내•외부 정보를 전달하는 스마트미디어 장치와 CO2 센서, 객실 CCTV

우이신설 경전철 차량 내 6개씩 자리잡은 스마트미디어 장치는 LCD 모니터에 열차 운행속도와 실내온도, 날씨정보, 차량내 혼잡도 등을 승객에게 제공하는 ‘정보 미디어’입니다. 차량에 탑재된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열차 운행속도와 실내온도, 혼잡도를 계산하여 모니터에 실시간으로 보여 줍니다.


▲우이신설 경전철 차량 내부 스마트미디어에 다양한 정보가 표시된다

여기서 깨알 퀴즈 하나! 열차 내 혼잡도는 어떻게 계산할까요? 바로 열차를 떠받치는 공기 스프링의 변화도를 측정해 계산한다는 사실! 승객이 많이 탈수록 공기 스프링이 납작하게 눌리고, 이를 통해 ‘승객이 많구나! 열차 혼잡 정보를 띄우자!’고 컴퓨터가 계산하는 것이죠. 보통 차량 당 100명의 승객이 탑승할 시 ‘혼잡’으로 표시된다고 합니다.


▲우이신설 경전철 차량 내부를 촬영하는 CCTV(좌)와 쾌적한 실내공기를 위한 CO2 센서(우)

아울러 차량 혼잡에 대비한 또 하나의 안전 장치인 차량 당 2개씩 장치된 CO2 센서는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를 감지하는데요. 많은 승객이 탑승하여 실내 공기가 혼탁해질 경우 (CO2 농도 2,500PPM 이상 검출 시) 냉방장치로 강제 환기를 시킵니다.

우이신설선 열차 내 객실 화상설비인 CCTV는 열차 속 상황을 종합관제센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차량 내 2개씩 설치되어 있는 CCTV는 평소 열차 내부를 비추면서 촬영하고 있는데요. 차량 내 돌발상황이 생길 경우 종합관제센터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 지킴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체크포인트 셋. 열차 화재 철저 대비! 비상탈출문•램프, 화재감지기

2003년 발생한 가슴 아픈 열차사고인 대구지하철화재사건 이후 열차 화재에 대한 경각심과 함께 철저한 대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서울 도시철도 우이신설선도 예외는 아닌데요.


▲우이신설 경전철 차량은 화재안전기준을 충족하는 난연성 및 불연성 내장재로 제작되었다

기본적으로 차량 실내의 내장판과 의자, 통로 연결막과 바닥재 등의 실내 설비는 도시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화재안전기준을 충족하는 알루미늄 플레이트, 모켓, 실리콘고무, 합성고무 등의 난연성 및 불연성 내장재로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차량 내 비상탈출문과 램프, 화재감지기 등이 준비되어 항상 화재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차량마다 1개씩 설치된 비상탈출문과 램프로 유사시 신속한 탈출이 가능하다

차량마다 1개씩 설치된 비상탈출문과 램프는 비상시 승객들이 선로로 탈출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다만 열차 선로에 설치된 전차선으로 인해 선로에 내린 승객에게 감전 위험이 있으므로 운영담당자의 통제 하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상탈출문이 열리면 승객들이 선로로 탈출할 수 있도록 램프가 내려온다

평소에는 전기적 잠금 장치가 작동 중이지만 비상시 관제실에서 원격으로 잠금을 해제하거나 차량 내 비상운전대 커버를 열어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우이신설선 차량 천장에 장치된 화재감지기

또한 열차 내 장치 된 화재감지기는 객실 화재 시 연기와 열을 감지해 차량 컴퓨터를 통해 차상 신호 장치와 연계되어 운영관제실에 화재경보를 전송합니다.


체크포인트 넷. 승객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비상장치로 안전 업그레이드!

우이신설 경전철에는 승객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비상장치가 마련되어 있어 능동적인 사고 대처가 가능하다는 점 또한 눈 여겨 볼 만합니다. 차량 출입문 주변으로 승객용 비상장치가 갖춰져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 보기로 하겠습니다.


▲비상시 능동적으로 승객이 조작할 수 있는 비상정지버튼(좌상단), 비상통화장치(좌하단), 출입문비상핸들(우상단), 무음경보장치(우하단)

먼저 출입문 비상핸들이 있습니다. 1량 당 4개씩 갖춰진 비상시 수동으로 출입문을 열 수 있어 열차 사고 시 탈출이 가능하지요. 또한 열차 1량에 1개씩 있는 비상정지버튼은 비상 시 승객이 차량을 직접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차량 당 2개가 있는 승객 비상통화장치는 열차 내 위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승객이 직접 운영관제실과 통화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차량 당 4개씩 마련된 무음경보장치가 있습니다. 객실 내 성추행이나 범죄 행위 등 사고가 일어났을 때 이 버튼을 누르면 무음으로 운영관제실에 알릴 수 있습니다. 시끄러운 경보음이 나면 범인이 도망갈 수도 있기 때문에 운영관제실에만 조용히 알리는 버튼인데요. 무음경보장치가 작동하면 각 역 및 열차 내부에 자리한 승무원과 안전요원이 해당 객실로 출동하게 됩니다.


체크포인트 다섯. 안전은 곧 쾌적함으로 이어진다! 차량 광폭연결통로, 실내소음 저감 대책

우이신설 경전철은 다양한 안전장치뿐만 아니라 승객의 쾌적함을 위한 광폭 연결통로와 실내소음 저감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우이신설 경전철 연결통로는 기존 전동차 대비 넓게 설계된 광폭 연결통로여서 교통약자의 이동이 편리해졌다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광폭 연결통로는 기존 전동차 대비 넓게 설계되었습니다. 서울지하철 2, 3호선의 연결통로 폭이 1,000mm인데 비해 우이신설선 전동차 통로 폭은 1,350mm에 달해 이동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연결통로에 단 부분과 턱을 없애 휠체어나 유모차 등이 이동하기에 편리합니다.


▲차량 내 소음을 감소시키는 플러그인 방식 출입문(좌)와 탄성차륜(우)

차량 내 소음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기존 철도차량 실내소음 기준 80데시벨(db)에 비해 우이신설선 차량 내부의 실내소음 기준은 78데시벨(db)로 낮게 책정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철제 바퀴 가장자리에 고무를 넣어 소음과 진동 감소 효과가 우수한 탄성 차륜을 도입하였으며 고속열차에 사용되는 소음 저감 밀폐형 플러그인 방식의 출입문을 적용하였습니다. 아울러 연결통로에 이중주름막을 적용하여 새어 들어오는 소음 또한 잡았습니다.

서울 도시철도 우이신설 경전철의 꼼꼼한 안전 장치! 하나하나 잘 보셨나요? 현대로템의 모든 임직원은 ‘내 가족, 내 동료가 탄다!’는 마음을 갖고 우이신설선 차량 제작에 임했습니다. 내 가족이 타는 차량이라고 생각하면 안전과 쾌적함에 대해 결코 포기할 수 없습니다. 한 번 더 생각하고 점검하여 최고의 안전 기술을 적용한 우이신설 경전철! 시민 여러분이 더욱 편안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이용해 주시기를 소망합니다.

관련글 더보기